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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신욕효과, 집에서 반신욕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두한족열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거에요.

반신욕은 전통적으로 머리는 차갑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한다는

두한족열 건강법에 역점을 둔 목욕법으로,

 몸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체내의 차가운 기운을 없앨 수 있다고 하여

최근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건강법입니다.

 

현대인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내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보통 사람의 경우에는 상체의 체온이 하반신보다 높은 경향이 있는데,

반신욕을 하면 하반신의 따뜻한 혈액과 상체의 차가운 혈액 사이에

대류현상이 일어나 체온이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반신욕을 꾸준히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되고,

수축되었던 혈관이 열리면서 혈액이 잘 흐르게 되어 혈압이 내려가게 됩니다.

또 체내에 있는 노폐물 및 독소가 땀과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몸 상태가 좋아지게 되지요.

꾸준히 하신 분들은 노폐물배출로 인해서 피부가 좋아졌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어

저도 꾸준히 집에서 하루 30분씩 하고 있습니다.

 

반신욕은 집에 있는 욕조만 있으면 쉽게 할 수 있으며

근무하면서 뒷목이 뻣뻣한 사람, 어깨가 결리는 사람,

관절염·비만증·요통·월경통·감기·당뇨·스트레스 등의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도 좋으며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몸에 물이 증발하며 소비하는

칼로리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러나 선천적으로 몸이 따뜻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니

내몸이 좀 뜨겁다 하시는 분들은 반신욕하실때 참고하세요^^

 

 

반신욕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면

보통 식사하기 30분 전, 식후 또는 운동을 하고 난 후 30분 이상 지난 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물의 온도는 약간 따뜻하게 느껴지는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온도차를 줄이기 위해서 발과 다리에 더운물을 뿌리고 욕조에 들어가는데,

가슴 아랫부분 또는 배꼽 아랫부분까지만 물에 담근다.

이때 주의할 점은 팔은 물 속에 넣지 말아야 합니다.

반신욕하며 물에 몸을 담그는 시간은 20분 안팎이 적당하며. 저는 30분정도를 하고 있습니다.

몸이 약한 사람이라면 5분 동안 몸을 물에 담갔다가 2~3분 쉬는 과정을 4~5회 반복하면 됩니다.

 

반신욕을 마친 후에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고,

 미지근한 물로 수분을 보충한 다음 물기를 잘 닦고 밖으로 나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기가 몸에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함)

그 다음에는 양말을 신고 하반신은 두꺼운 옷을 입어 보온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신욕 후에는 30분 정도 누워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무리가 갈 정도로 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반신욕을 할때는

개개인의 몸상태를 잘 파악하여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반신욕 [half bath, 半身浴] (두산백과)

 

입욕제나 아로마오일을 활용하면 피로회복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저는 소금을 넣어서 반신욕을 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반신욕하는 법을 간단히 나타낸 것을 아래

그림으로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여 하시면 됩니다.

 

그림 중 7단계의 찬물로 마무리하는 것은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한기가 몸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암의 원인이 저체온이라는 사실은 이미 알려진 사실인데요.

우리의 몸은 항상 따뜻한 상태를 유지하는것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그래서 물도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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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일본에 빼앗긴 우리의 천문학에 대하여 (한문화타임즈)

 

- 천문학을 생활화한 한민족의 천문 유적과 유물들


■ 천문학을 생활화한 한민족

역사를 잘 아는 것이 우리의 역사를 진정으로 지킬 수 있는 길임에도 우리나라는 빈약한 역사교육으로 인해 역사를 빼앗기고 우리의 문화유산까지 일본과 중국에 빼앗기고 현재에도 빼앗길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그들은 끊임없이 우리의 역사를 축소시키고 자신의 역사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중국이 우리문화유산을 자신들의 것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과거 중국이 우리나라에 문화를 전수한 종주국이라는 인식이 깔려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겐 독자적으로 개발, 발전시켰던 문화유산은 없는 것일까요? 또한 그들에게 종속되기 이전의 역사는 어떠했을까요?

 

가. 고인돌의 왕국

전 세계 고인돌의 50% 정도가 몰려 있는 만주와 한반도는 예로부터 한민족이 터전을 마련해 살아온 곳입니다. 그런데 함안 군북면 동촌리 고인돌, 포항시 북국 칠포리 고인돌 등 수많은 고인돌 유적에서 별자리로 보이는 홈이 발견되어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그동안 이 홈들은 생산과 풍요, 자손 기원 등을 기원하는 민간신앙이나 원시종교의 흔적, 불씨 제작에 사용된 홈이나 장식적인 표식 등으로 해석되어 성혈(性穴), 알구멍 등으로 불렸습니다.

 

<장천고인돌에 표시된 성혈(性穴)>   <1호분의 북두칠성>


그런데 연구 결과 이 홈들이 북두칠성과 같은 대표적인 별자리를 새긴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이들 별자리 문양은 고대인들의 죽음과 탄생에 대한 관념을 반영한다고 풀이할 수 있지요. 고대인들이 신분과 신앙을 가졌다는 것과 무덤 주인의 사회적 신분을 상징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나. 고구려의 고분벽화


이렇게 무덤에 별자리를 새기는 전통은 고구려의 고분벽화로 이어집니다. 고분의 벽이나 천장에 그려진 벽화에는 별그림과 함께 별자리 이름이 많이 등장합니다. 현재 별그림이 발견된 고구려 고분은 24기(基)인데, 그중 서기 5세기부터 한자로 쓴 별자리 이름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중국 집안에 위치하고 있는 5세기 중엽의 고분인 장천1호분에는 북두칠성과 해와 달, 남두육성 등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별자리 벽화는 당시의 천문학 지식과 종교관, 고분 주인의 사회적 신분 등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옛 사람들의 상징세계를 구현한 의미 있는 자료입니다.

다. 윷놀이

 < 금성산성 윷판바위 >

삼국시대 이전부터 백성들에게 널리 유포된 것으로 알려진 윷놀이에도 천문학의 원리가 담겨있다습니다. 윷판에 28수와 24절기 등 시간과 때의 바뀜을 밝혀 놓았다는 것이죠. 이처럼 우리민족은 생활 속에서 천문을 깨닫고 실천하며 하늘의 뜻에 따라 살고자 한 하늘의 민족이었습니다.

 
■ 천문 유적과 유물들
가. 우리나라의 고대 천문관측대
천문 관측을 수행한 공식적인 장소와 유적을 전국 곳곳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단군조선 시대의 천문제단으로 알려진 강화도 마니산 참성단, 고구려의 천문대로 추정되는 평양의 첨성대, 신라 선덕여왕 때(633년경) 축조된 경주 첨성대, 개성 만월대 서쪽에 있는 고려의 첨성당, 경복궁 안에 있던 대간의대(大簡儀臺, 임진왜란 때 파손), 조선의 세종대왕 때 세워졌다고 추정되며 현재 비원 옆에 위치한 소간의대, 숙종 14년(1688)에 세워져 현재 창경궁에 있는 관천대(觀天臺) 등, 그 수도 다양합니다.


① 마니산 참성단(塹星壇)


마니산 참성단은 천원지방(天圓地方)의 고대 우주관을 따라 지은 천문관측대이자 제단이었습니다. 실제로 고려 시대 몽골군을 피해 강화도로 천도했을 때, 천문 관측을 수행했던 점성대로 추정됩니다. 또 조선 시대 편찬된 《서운관지書雲觀志)에는 혜성 등의 관측을 위해 관상감 감원이 파견되었던 기록이 있습니다.

② 첨성대(瞻星臺)

경주 반월성 동북쪽에 있는 첨성대는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고천문대로 그 구조는 28수, 365일, 12달, 24절기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첨성대는 천문대 외에 제단 및 해시계의 역할도 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첨성대는 위는 네모나고 아래는 둥글며, 속이 비어있어 그 속으로 사람이 오르내리면서, 천문을 물었다” (신증동국여지승람)
“첨성대에서 천문을 묻고, 요사한 기운을 살폈다” (동사강목)

③ 백제의 천문대
백제에는 이미 천문관측기구가 있었고, 이것을 바탕으로 일본에서 '점성대'를 만들었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점성대는 말 그대로 별을 보고 점을 치는 곳, 혹은 별을 보는 곳이라는 뜻인데요. 백제는 삼국 중에서 유일하게 중앙행정부서에 과학기술부라고 할 수 있는 '일관부'를 둘 정도로 각별하게 천문학에 관심을 쏟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백제천문학은 일본에 전해져 일본에서도 물시계와 점성대를 비롯해 일본달력을 만들 수 있었는데, 이는 일본천왕이 시간의 지배자, 하늘의 지배자로서 스스로 '황제'의 지위에 오르는데 결정적 기여를 했습니다.


< 천상열차분야지도 >
태조 이성계에게 전해진 천문도의 탁본 복사물에 대해 권근은 “몇 세기 동안 돌에 새겨진 평면천체도가 평양에 보존되어 있었는데, 672년 고구려가 신라에 의해서 함락되는 전란 중에 대동강에 빠져 소실되었던 석각천문도의 탁본” [권근(權近, 1352∼1409)의 《양촌집(陽村集)》 천문도시(天文圖時)조]이라고 했습니다. 태조는 그것을 매우 귀중히 여겨 돌에 다시 새기도록 서운관(書雲觀)에 명하였으며 우려골절 끝에 우리에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중국 남송의 순우천문도보다 앞서 있으며, 일본 최초의 천문도인 천상열차지도(1670)와 천문분야지도(1676)에 영향을 준 천상열차분야지도는 그 정확성과 세밀함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있습니다.
지구의 자전축, 즉 북극은 2만5천8백 년을 주기로 별들 사이를 서서히 옮겨가며 하늘에서 원을 그리는 세차운동을 합니다. 이를 이용해 옛 천문도에 그려진 별자리들의 위치를 북극과 적도의 위치와 비교하면 그 천문도가 어느 시대 밤하늘을 나타내는지 알 수 있는데요. 천상열차분야지도는 천문도 중앙부인 북극 주변은 조선 시대 초 근처로, 그 바깥에 있는 대부분의 별들은 서기 1세기경인 고구려 시대 초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동서를 막론하고 일찍이 이만큼 이른 시기에 온 하늘의 별자리를 한데 모아 그린 성도(星圖)는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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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 중 천간, 그중에서도 나(주인공)를 뜻하는 나머지 일간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까요?

'무(戊), 기(己) - 土과 경(庚),신(辛)-金 임(壬),계(癸)-水'

 

 

저번시간에 사주 중 천간의 갑,을,병,정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시간엔 함께

무(戊),기(己)-土

경(庚),신(辛)-金

임(壬),계(癸)-水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3.'무(戊), 기(己) - 土

무(戊)는 무토는 양의 기운이 가장 왕성할때, 삼복더위쯤의 기운을 뜻합니다. 큰 산과 같은 기운으로 양과 음을 중화시켜주는 기운이 바로 무토입니다. 무토는 양의 기운의 정점에 위치합니다.

적극적인 행동가들이 많고 야먕이 크므로 성공할 확률이 높고 중재, 화해와 소통의 역할을 잘 합니다.

단점으로는 기분파이지만 표정이 별로 없어 속내를 알수가 없고, 고집과 독선이 강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화가 나면 한꺼번에 쏟아냅니다.

산이 무너지면 산사태가 일어나는 모양을 보면 무토가 화날때를 알 수 있지요.

기(己)음의 기운이 시작되는 초입의 기운으로 음도 아니고 양도 아닌 중간의 기운입니다. 만물이 완전히 성숙하고 성립했다는 의미로 양기의 절정에서 음기의 시작을 알린다.

무와 비슷하지만 무토에 비해 축장의 기운이 강하며 만물을 기르고 배양하는 역할이 큽니다. 그래서 성격은 자애로움과 포용력을 지니고 있고 불만이 있어도 마음속으로 참고 이해하는 편이죠.

단점으로는 우유부단하고 귀가 얇아 양쪽 모두에게 미움을 사는 경우가 있습니다.

 

 

 

4.경(庚),신(辛)-金

경(庚)은 초가을의 기운으로 풋과일의 느낌입니다. 다듬어지지 않고 기운이 팽창에서 수축으로 바뀌며 열매가 여물어가는 모양을 의미합니다. 미성숙한 초가을의 모습과 같이 노련함은 없으나 강건함을 상징하고 의리가 있습니다. 의협심이 강하고 강자에게 대항하고 약자는 도와주며 공과 사를 분명히 가리는 스타일로 지도력과 통솔력이 뛰어나며 결단력과 소신이 강한 편으로 지도자나 군인, 판사 등의 사람들이 많은편입니다.

단점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은 기어이 하지만 마음에 들지 않으면 쉽게 포기해버리는 성향이 있습니다. 시시비비를 가리기를 좋아해서 괜한 구설을 자초 하기도 하는 편입니다.

신(辛)맵고 찬 기운으로 결실을 맺은 열매가 익어 완전하게 완숙단계로 접어드는 모습으로 성숙함이 사라지고 새로운 기운이 다시 잠복하여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가장 잘났다는 완숙의 단계이기 때문에 성향에 맞는 사람만 사귀려고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섬세하고 깔끔하며 야무지며 날카로운 면이 있습니다. 경금에 비해 훨씬 부드러우며 정확한 기획능력이나 계산능력을 가지고 있죠.

단점으로는 자존심이 너무 강하고 욕심이 많고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있습니다. 신금의 사람에게는 여러사람이 있을 때 칭찬을 해주면 아주 좋아하니 참고하세요.

 

5. 임(壬),계(癸)-水

임(壬) 은 임신할때 임자를 따온것으로 초겨울, 새생명 등을 뜻합니다. 모든 생물체가 수액(정액)으로 잉태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적으로 생긴 사람들이 많으며 끼가 있는 편입니다. 차분하고 표정도 없고 동작이 느린편이지만 속으로는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지혜로움) 그러나 알면서도 말을 하지 않는 편입니다. 물처럼 깨끗하고 바다처럼 넓으며 모든것을 발아들이는 자세가 좋아 어느곳에서나 잘 어울리고 사람을 가리지 않는 성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개방적이며 머리회전이 빨라 남성을 적극적으로 유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점은 속을 알수가 없어 상대하기가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색욕이 강한 경우가 많습니다.

계(癸) 마지막으로 계는 얼음이 녹고 아래로는 물이 흐르는 늦겨울을 뜻합니다.

그래서 이중성을 띄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뇌가 명석하고 재치가 넘치며 대응능력이 뛰어납니다.

을목이 순진하고 여린 성향이라면 임수는 발랄하고 재잘거리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죠.

단점은 게으르고 속을 알수가 없고 스스로 자만하고 과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으로 사주의 주인공인 천간의 일주의 10가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의 사주의 주인공 일주와 비교해 보시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사주를 더 배우면 자세한 내용 공유하도록 할께요^^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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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은 10월 25일입니다.

여러분은 10월 25일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사실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

저도 모르고 산 세월이 20년이 넘으니까요.

10월 25일은 바로 독도의 날입니다.

독도의 날은 2000년 민간단체인 독도수호대가 독도의 날을 10월 25일로 정하고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기 위한 기나긴 노력 끝에 2010년이 되어서 전국단위의 독도의 날을 선포함으로써

지정된 기념일입니다.

(국가가 나서서 해야할 일을 민간단체가 시작한 것도 답답한 일인데 10년의 세월이라니...)

 

그런데 왜 10월 25일이 독도의 날일까요?

그것은 1900년 10월 25일에 대한제국의 고종황제께서 대한제국칙령 41호에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선포하셨기 때문입니다.

2000년에 처음 지정된 기념일이라면 제가 20년 넘게 모른 것도 무리는 아니라고 봅니다만

이제 제가 위에서 알았어야 했다는 뉘앙스를 보였던 것이 이해되실 겁니다.

그러나 나라를 일본에 빼앗기고 난 이후로 지금까지 일본은 계속해서 독도에 대한 침탈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명백히 선포한 날을 독도의 날로 정해 기념하는 것은 우리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우리의 역사에 대해, 한국인으로서 마땅히 알아야 할 것들을 알자는 의미겠지요.

 

지식백과: 왜 독도가 우리 땅이야?

독도가 우리의 영토임을 밝힐 수 있는 증거들은 위의 지식백과에 깔끔하게 잘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다만 울릉도에서 독도가 보이는 날이 연중 30일 정도 밖에 안된다고 말하고 있는 것에는 의문이 좀 갑니다.

울릉도 주민은 아주 심한 안개가 끼지 않은 이상 거의 매일 볼 수 있다고 하는데 말이죠.)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앞두고 5분 정도만 써서 꼭 한 번 봐두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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