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생존의 비밀2. 전염병은 문명의 동반자(시두,흑사병)- 질병대란에서 살아남기

생존의 비밀2. 전염병은 문명의 동반자(시두,흑사병)- 질병대란에서 살아남기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 강의를 통해 공부해보세요. 

https://youtu.be/1n6OJ3lZd6c

오늘은 생존의 비밀 두번째시간 입니다. 전염병은 문명의 동반자라고 불리웁니다.

문명이 태동할 때 생겨나고 문명이 사라질때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요.

증산도 도전에서 상제님께서 이렇게 말씀해주셨습니다. 

"난은 병란이 크니라."

 

상제님께서 이 말씀을 해주신 의미를 생각해보며 오늘의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박고지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널리 옛날 일을 알면 오늘날의 일도 알게 된다는 말인데요.

과거를 통해 현재 일어나는 일들이 왜 일어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역사학을 현대학이자 미래학이라고도 하죠.

그렇다면 과거로 부터 전염병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면 지금의

전염병이 왜 생긴 것이며, 미래에는 어떻게 되는지도 알 수 있겠죠?

인류학자인 William H. McNeill에 따르면 전염병은 인류가 정착 농경생활을 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인류가 정착 농경생활을 시작하면서 인구가 늘어나게 되고 자연히 토양이 오염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가축을 기르게 되었고, 가축 세균오염으로 인해 전염병이 생겨나게 된 것이죠.

 

다르게 말하자면 수렵, 채집 시절에는 전염병이 없었습니다. 문명이 형성되면서 질병이 생겨났고, 지만들어 온 것이죠. 인류 문명 전환의 축은 언제나 전쟁과 전염병이었습니다.

이 두가지 축이 맞물려 돌아가면서 문명을 발달시킨 것이죠.

문명의 전환 과정에는 불어 발생한 전염병이 가장 강력한 충격을 주게 됩니다.

 

 

먼저 펠로폰네소스 전쟁(2443년전)에서의 아테네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테네는 도시국가로써 인구가 밀집되어 있었고 그 결과 전염병이 발발하여 인구의 1/3이 사망하였고 국가 체제가 붕괴되었습니다. 또한 지도자 페리클레스까지 사망하며 사회가 해체되게 되었죠.

전염병의 제왕이라 불리우는 시두는 로마제국붕괴의 시작이었는데요.

고대 로마인들을 보면 옷에 휘장을 두르고 있죠. 그 실크가 사실은 자체적으로 생산한 것이 아니라 중국의 훈족에게서 수입한 것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렇게 실크로드를 통해 훈족에게서 실크를 수입하면서 로마로  들어오게 된 병이 바로 시두입니다. 

 

서구 근대의 문을 연 것은 흑사병인데요. 흑사병의 균은 쥐벼룩을을 통해 쥐에게로 쥐에서 인간으로 옮겨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옮기기가 쉽지 않은 병입니다. 증상은 수포같은 종기(화상입었을 때)가 나오며 고열발작이 일언어나며 온몸이 곪아 검게 변해 죽게 됩니다. 그래서 흑사병이라고 불리웠죠. 

1331년에는 흑사병으로 북경인구의 2/3가 사망했고 실크로드를 통해 전파되었죠. 

이러한 흑사병, 시두 등 전염병들로 인해 아무것도 해줄 수 없었던 교회의 권위가 몰락하였고

신히 대처한  도시정부를 사람들은 더 믿기 시작하였습니다. 

흑사병은 천년동안 지속되었던 중세시대를 막 내리고 근세로 이행하도록 인류역사의 행로를 바꾸는데 큰 역할을 했죠. 

과학과 인간의 지혜가 고도로 발달한 21세기에 들어와서는 전염병은 오히려 더욱 강력한 기세로 인간의 생명을 노리고 있습니다.

21세기에 들어와 현대 의학은 우리 몸에 기생하면서 해를 끼츠는 미생물 병원체들을 물리치는 데 성공하는 듯 했습니다만 1년 25억명의 인구가 비행기를 타고 이동하고 있고 지촌의 전쟁이 끊이지 않기 때문에 질병대란은 피할 수 없는 팬데믹으로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책, 생존의 비밀에 그 법방이 담겨 있습니다. 선착순 무료로 보내드리는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신청하셔서 나와 내 가족을 살릴 생존(Survival)방법을 알아보세요.

대표번호 010-9659-9576번으로 성함, 나이, 사시는 곳 을 문자 보내주시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신청해보세요~ 기꺼이 여러분의 진리동반자가 되어드리겠습니다. (대표번호이므로, 다른 운영진의 전화가 갈 수 있습니다^^)

 

https://stbnjsd.tistory.com/category/%E2%98%85%EB%AC%B4%EB%A3%8C%EC%86%8C%EC%B1%85%EC%9E%90%20%EC%8B%A0%EC%B2%AD%ED%95%98%EB%8A%94%20%EA%B3%B3%E2%98%85

 

'★무료소책자 신청하는 곳★' 카테고리의 글 목록

증산도와 개벽문화를 소개합니다. ★무료소책자 신청★ 게시판에서 소책자 신청 가능하세요. ^0^ 언제든 궁금할 땐 010-9659-9576

stbnjsd.tistory.com

 

Posted by 북두협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