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수원백씨 성씨사 간결정리ㅣ상생방송 한국의 성씨

수원백씨 성씨사 간결정리 이 영상 하나만 보세요ㅣ상생방송 한국의 성씨

 

 

우리나라에서 28번째로 큰 성씨가 백씨인데요. 2015년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에 38만 1천여명이 살고 있죠. 오늘은 이 백씨 중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원백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5년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백씨 중 만 명 이상인 보는 수원과 남포로 나타난다. 이중 수원 백씨는 전체에 92.8%로 우리나라 백씨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원래 우리나라의 백씨는 30여 본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지난 1997년 수원 백씨 중심으로 모든 백씨 본관을 단일화 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한다. 하지만 여기에 대해 일부 다른 의견이 있어, 지금도 여전히 개별 본관을 쓰기도 한다.

 

 

우리나라 백씨 기원은 크게 두 가지 주장이 있다. 하나는 중국 당나라에서 신라로 귀화하면서 우리나라 백씨가 시작되었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원래의 백씨가 백제시대 이전부터 있던 우리나라 토착 성씨라는 것이다. 

문헌에 의하면 이미 백제시대에 백씨가 등장하는데요. 위사좌평으로 가림성 성주 였던 백가, 위덕왕 때 외에 파견된 사원 건축 기술자 백매순과 화가 백가, 무왕 때 달수를 지낸 백기 장군 등이 있죠.

또한 수서 제조에 따르면 시는 백제의 대성 팔족의 하나라고 하죠. 그래서 일부에서는 백씨 우리나라 토착 성씨라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수원 백씨는 어떤 성씨 일까요?
 
수원 백씨는 지금의 경기도 수원시와 화성군 일대를 관으로 하는 성씨다.고구려때는 매홀군, 신라때는 수성군, 고려의 수주와 수원도호부를 지나 지금의 수원이 되었다.
 

또 파를 살펴보면 선정 공파, 인주 공파, 오산군파등 중시조 이후로 29개 파로 나누어 진다. 이 중 문경공파, 정신재 공파가 수원백씨의 40% 정도 차지한다. 집성촌을 살펴보면, 경기도 양주시 남면 매곡리 맹골 마을을 비롯하여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거대리, 경산시 남산면 반곡 1리, 경상남도 거창군 주상면 도평리 도평 마을과 전라남도 장군 용산면 상금리 등, 전국의 크고 작은 집성촌이 산재해 있다. 특히 양주시의 맹골 마을은 과거 마을 가운데 큰 매화나무가 있어 매곡 혹은 맹골로 불리었는데, 이 마을에 수원백씨가 살게 된 것은 350년 전 조선 중기 문신인 백인걸이 살게 되면서부터이다.

 

 

수원 백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맨 위 링크 된 영상을 클릭해서 봐 주세요^^ 

생존의 비밀, 한민족과 증산도, 천지성공 책을 읽어보고 싶으신 분들께 생존의 비밀 책자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세요. 친절히 답변해드립니다.

 

 

★무료 소책자 신청 링크★ http://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sunet333

 
Posted by 북두협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