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국사교과서 조선총독부 교과서인가? -한역사학 강의중 발췌

국사교과서 조선총독부 교과서인가? -한역사학 강의중 발췌

 

 

 

 

들어가면서 

조선총독부에서 만든 식민사학 교재입니다. 1910년대부터 시작해서 5번을 고쳐놨는데 1920년도에 나온 제 1차 조선교육령 때 나온 것 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교과서가 완전히 우리 민족을 일본 식민지화 시키기 위해서 만든 역사책인데, 지금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그대로 베끼고 있습니다. 

 

조선인을 충성스럽고 선량한 국민으로 육성하는 것을 근본 취지로 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 조선사를 가르치는 이유는 국민성의 함량과 국어의 보급에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국어라는 것은 일본어입니다. 일본어를 배우게 하기 위해서 조선 역사를 가르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지금부터 우리 국사 교과서가 조선총독부를 어떻게 추종하고 있는가에 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이 조선 총독부에서 조선 교육령을 내리면서 말했던 조선인 역사 교육지침입니다. 이런 지침으로 만들어진 것이 바로 식민사학 역사 교재 입니다. 

 

목차를 보면 일본부라는 것이 두 파트 들어있습니다. 그 다음 2권을 보면 1890년대부터 1910년도에 일어났던 여러가지 일들 그리고 일본 사람들이 했던 통감부 그리고 총독정치 내용을 싣고 있습니다. '쓸데없이 많은 사항을 부연하는 것을 피해라.' 즉 바른 것을 자세히 가르쳐 주면 안된다는 겁니다. 

 

 

 

민족의 출처

옛날 교과서를 보면 제일 앞에 우리역사는 우리 민족이 살아온 발자취이다. 그리고 우리 민족은 한민족으로써 배달민족이라고도 불렸다고 명확하게 역사의 주체가 누군지 설명해 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교과서는 '과거사람들의 생활 모습', '이 땅에 살았던 사람들의 행동과 경험을 기록한 것'이다. 라고 적혀있습니다. 항일민족운동, 민족독립운동. 이런 내용이 나오니까 할 수 없이 민족이란 단어를 썼지만 서론에는 이런 얘기가 하나도 없습니다. 왜 민족이란 단어를 쓰지 않을까요? 

하나는 바로 민족사관 즉, 바른 역사에 대한 자기 자신들의 거부감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우리민족을 말살하고 싶은 일제의 마수가 지금도 학계에 다 꽂혀 있다는 것입니다. 

 

홍익인간

단군신화라고 한 것은 잘못이지만 고조선의 건국이념을 홍익인간으로 표기했습니다. 지금도 현 교육기본법 2조 (교육이념)에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홍익인간 이념을 교육이념이라고 분명히 입법화 시켜 놓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교과서에는 딱 한군데 홍익인간 단어가 등장합니다. <동아출판>에 나온 중학교 2학년 역사2, 여기에만 홍익인간 이념이 등장하고 모든 교과서에는 홍익인간이라는 단어 자체가 빠져버렸습니다. 

 

한사군의 위치 또한 1980년대까지 한반도 북부지역에 한사군이 다 들어와 있었는데 1980년대 윤내현 선생이 하북성 바로 동쪽에 있었다는 연구발표를 했습니다. 그때 이기백 이병도 박사는 이 주장에 한마디 반론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교과서에서 한사군 지도가 1987년부터 빠졌습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30년동안 빠져있다가 갑자기 올해 교과서에 다시 등장했습니다. 다시 등장할 만한 이유가 있어야 하고 설명이 있어야 하는데 한마디 설명도 없이 낙랑군만 넣었습니다. 

(중략)

 

세계 석학들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는 동방 우리나라 홍익인간이 지도이념이 될 것이다 이야기를 했습니다. 뭔가 우리 겨레가 재도약의 호기가 오고 있다는 것을 느껴야 됩니다. 그런데 그 원동력이 되어야 할 민족 저력의 뿌리를, 우리나라 국사교과서가 역사 기록과 유물, 유적, 그리고 언어와 민속, 전통문화를 전부 무시하고 이런 비교분석을 통해 나온 바른 역사학자들의 연구결과에 대한 반론 제기나 토론회 조차도 없이 무조건 근거가 빈약하고 의도적으로 왜곡 날조한 일제 식민사학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바로 신친일파들의 움직임으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교과서는 국민 여러분들이 배우기를 거부해야 합니다. 학자들의 학문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의 바른 역사 복원을 위한 더 큰 노력을 기대합니다. 

 

 

한민족의 과거, 현재, 미래를 알고 싶으신 분, 에 가입하고 싶으신 분은 게시판의 소책자신청 링크를 클릭해주시거나,  010-9659-9576 북두협객 으로 ^^ (생년월일/주소/관심분야)등을 문자 주시면 무료로 관련 자료를 보내드리고 가입절차도 안내해 드립니다. ^^

Posted by 북두협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