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우주변화원리 - 한동석 저 , 종교정신과 도(道) 불선 - 정신론(1)

우주변화원리 - 한동석 저 , 종교정신과 도(道) 불선 - 정신론(1)

 

 종교정신(宗敎精神)과 도(道)

道라는 것은 우주운행의 법칙적인 길[道]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즉 그법칙이란 것은 천지일월의 운행법칙이며 木火金水와 律呂(율려)의 법칙인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런데 이와 같은 법칙이 운행하는 길에서 일어나는 오묘불측(奧妙不測)한 변화는 만물의 생장성수의 과정과 인사(人事)의 길흉화복의 과정에서 출몰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길에서 일어나는모든 변화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을 도학(道學)이라고 하며, 그 변화자체를 道라고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道는 지고지명(至高至明)한 정신이 아니면 감히 접근할 수 없는 경지이므로 이것을 가리켜서 종교, 즉 최고정점의 교육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도와 종교는 동일원리의 체용(用)적 표현인 것뿐인즉 모든 종교정신(宗敎精神)은 천변만화하는 道의 정신이며, 도의 정신은 율려작용의 항존성(恒存性)의 완성이며 항존성의 완성은 ‘明’, 즉 日月이 합명(合明)하는 변화의 귀결점이며 출발점인 바의 戌五點(점-장소)이며 空點(공점)이며 乾點인 것이다. (제8장 본체론 참조)

그런즉 道의 목적, 즉 종교의 목적은 우주와 인간의 변화를 연구함으로써 대자연의 신비의 문을 개방하여 보려는 데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그 범위를 좀 더 축소시킨다면, 즉 인간정신 문제까지로 압축하면, 그것은 바로 생사와 선악문제로 귀결될 것이고 이것을 다시 일점(一點)까지 통일시킨다면 신명(神)의 귀결점, 즉 일월합명(日月合明)의 點까지 이르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정신의 통일점인 것이다. 그러므로 본론은 종교정신을 일별함으로써 대자연의 통일목적을 찾아보려는 것이다.


첫째로, 불교의 목적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공(空:빌공) 의 항존처(恒存處)를 찾고 공에서 항존할 수 있는 지고지명한 인간을 창조하려는 데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空' 의 모습은 어떠한 것일까? 그것은 지신지무(至神至無(이를지,귀신신,이를지,없을무))한 존재이므로 있는 듯 없는 듯한 적멸(寂滅)의 진경(眞境)인 것이다. 그런즉 이 경지는 유일한 神이 명화(化)하고 있는 충화(和)의 경지이므로 세속적 색채가 감히 병존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록 세속에 사로잡혔던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정욕으로 인한 형신(形神)의 노(勞)를 안정시키기만 한다면 法身(법신)으로 化(될화)하게 되므로 진리의 본원인 '도'으로 돌아갈 수 있는 것이다. '空'은 이러한 진경(眞境)이므로 거기에서 발하는 '**사리(舍利)'의 광채는 우주와 같이 흐르고 있으므로 만물은 이길[道]에서 도망할 수 없는 것이다.

**註 사리(舍利)란 것은 불(佛)의 정신을 상징하기 위하여 佛의 신체神體)의 일부를 탑중(塔中)에 보존하는 것인즉 그것은, 즉 佛의 정신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 경지에 달하는 것을 성불(成佛)이라고 하는 것이다. 佛(불)이라는 개념은 이문(貳門)과 동장(動場)의 세속적 문화나 방종적 혼란을 막는다는 뜻이다. 좀더 자세히 말하면 門이라는 말은 金가 交易(교역)을 시작하는 문, 즉 二火의 문을 말하는 것이요, 動場(동장)이란 것은 金火交易(금화교역)자리을 위하여 약동하는 장소를 지칭하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세속적 문화와 방종적 혼란의 거점인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 다음 '佛(불)' 이라고 하는 것은 佛字의 막는다는 뜻을 취한 것이다.

이와 같이 함으로써 '舍利(사리)' 의 광채가 만고금(古今)을 통하여 사(간사할사:邪)를 추방하고 자비지심으로써 중생을 제도(濟:건널제, 길도)하여 정토진경(淨土眞境)인 옆에서 공존공영하려는 것이 불교의 목적인 것이다.

그런즉 여기에서 다시 불교의 목적을 종합하여 보면 세속적인 육체생활을 초월하고 대각(大覺:큰깨닳음)에 이름으로써 앞으로 돌아가서 明(밝을명)을 찾으려는 것이다. 불교는 이와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속세를 도피하고 空에 한거(閑居:한가하고 조용하게 살음)하면서 숭덕(崇德)하려는것이다.

둘째, 仙敎(선교)는 無를목적으로하는 것 인바 無'라는것은영원불멸(永遠不滅)하는 진기(眞氣:참된기)를말하는것이다. 이와같은 眞氣는 변화작용을 계속하는 본원이므로 만물의 생명정신의 발현능(能)는 여기에 달려있는 것이다. 그런즉 진기를 보호할 필요가 절실하므로 '포신묵좌(抱神默坐:귀신을 안고 고요히 앉음) 함으로써 도망할수 없도록 하려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진기는 신으로 하여금 방종한 행동을 못하게 할 수 있는것이다.



다시 말하면 진기는 木火金水와 같은 편기(偏氣)가 아니므로 神을 보호했다가 다시 새로운 性을 生할수 있는것이다.(진기는 목화금수와 같은 치우친 기가 아니므로 신을 보호했다가 다시 새로운 성품을 살릴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하여서 神이 성화(性化)하게 되면 성은 만물로 발전하였다가 또 다시 무화(無化)하게 됨으로써 유무합도(有無合道:戊己合道무기합도)작용을 하게 되는것이니 이것은 바로 생명과 정신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象은 易의 **천산둔괘(天山遯卦)의 象과 같으므로 이것을 仙道(신도)라고 했던것이다. 다시 말하면 인물(人物)의 생장(生長)이란 바로 인물의 老死(노사:늙어서 죽음)란 말과 상동 되는 것인바 그것은, 즉 形(형)의 死는 神의生을 의미하는것 이므로 인물의死는 새로운神을 창조하려는 우주의 표현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바로 창생으로 하여금 삼청별계(三淸別界)로 들어가게 하는 과정인 것이다. 선교는 이것을 가리켜서 '無'라고도 하며, 또는'中'이라고도 한다.

 

**천산둔괘(天山遯卦) : 역경의 서른세 번째 괘는 천산둔(天山遯)이다. ‘둔’(遯)은 ‘달아나서 물러나 피하다’는 의미다. 그러니까 천산둔괘는 건위천(乾爲天)괘에 소인인 일음(一陰)인 뛰어들어 천풍구(天風 )가 되고 음(陰)이 자라 천산둔이 돼 소장생괘(消長生卦) 순으로 계속 음이 자란다. 천산둔괘는 상괘인 현인 군자가 하괘 간산의 산으로 숨는다는 화상( 象)을 보여준다. 그래서 둔괘는 산 속으로 은둔해 도망가는 상이고 고향으로 멀리 피해 가는 모습이다. 

 


그러므로 선교는'中'을 지킴으로써 '一'을 포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이것을 '수중포일(守中抱一)'이라고 한 것이다.이와같이 고찰해 보면 이것은 불교가 말하는 바의 空에 도달하려는 '中'점, 즉 '無'의 작용을 중시하는 것이다.

 

 

 

 

우주변화원리 - 한동석 저 , 종교정신과 도(道) 불선 - 정신론(2)편에서 유불선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의 계절, 우주변화원리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생존의 비밀, 한민족과 증산도, 천지성공 책을 읽어보고 싶으신 분들께 생존의 비밀 책자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증산도 태을주수행법, 증산도 진리 공부에 대해 깊이있게 알아보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세요. 친절히 상담해드립니다.


★무료 소책자 신청 링크★ http://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sunet3330

 

Posted by 북두협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