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EBS창사특집 5원소 문명의 기원 소개.목화토금수 오행

EBS창사특집 5원소 문명의 기원 소개.목화토금수 오행

EBS 창사특집 다큐 〈5원소, 문명의 기원>은 위대한 인류문명을 일으킨 다섯 가지의 원소를 동양의 오행인 목화토금수로 보고 나무와 흙과 물과 철과 불에서 그 기원을 찾는 여정을 그린다. EBS 다큐프라임으로 방송되었으며, 한중 국제공동으로 제작된 동서양문명사 시리즈이다. 인류와 다섯 원소 간의 관계를 과학적 분석과 역사적 사건을 통해 바라본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세계에 퍼져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모아 거대한 인간의 역사를 그려내는 스토리텔링 구조로 다섯 원소와 문명의 관계를 설명하는 명품 다큐이다. 다섯 개의 다큐 중 이번호에는 1부 나무, 2부 흙편을 정리한다.

이 다큐를 살피기 전에 먼저 『우주변화의 원리』책에서 정의하는 오행의 의미를 살펴보자.

 

 

오행은 정신과 물질을 포함하는 의미


1부 나무, 지식을 담다

우주의 운동원질運動原을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의다섯 가지로 명명했다. 목화토금수라는 것은 '나무'나 '불'과 같은 자연형질 자체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이것을 배제하는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목화토금수의 실체에는 형과 질의 두 가지가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행의 법칙인 목화토금수는 단순히 물질만을 대표하는 것도 아니요 또는 상만을 대표하는 것도 아니다. 다시 말하면 형이하와 형이상을 종합한 형形과 상象을모두 대표하며 또는 상징하는 부호인 것이다. 

- 우주변화의 원리


1부나무, 지식을 담다EBS

이 다큐는 목화토금수를 주로 물질 측면에서 살펴보고 있다. 우주변화원리를 공부하면서오행은 우주 일 년이라는 사계절 변화의 거대한 시간을 움직이는 개념으로만 많이 치우쳐생각해왔는데 이 다큐를 보면서 인간 생활의 도구와 기능적 측면에서도 인간의 문명은 오행에 의해 발전해 왔음을 깨닫게 되었다.

 

우주변화원리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증산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생존의 비밀, 한민족과 증산도, 천지성공 책을 읽어보고 싶으신 분들께 생존의 비밀 책자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세요. 친절히 상담해드립니다.


★무료 소책자 신청 링크★ http://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sunet3330

 

Posted by 북두협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