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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일신고三一神誥」의 수행(1)ㅡ기혈,삼진,단군세기




상생문화연구소 연구원 문계석






생명활동의 균형을 잡는 법


인간이 살고 있는 지구는 지축이 23.5도 기울어진 채 자전自轉하면서 태양을 중심으로 타원궤도로 공전公轉하고 있다. 지구에는 자전으로 인해 음양陰陽의 교체가 일어나고, 타원궤도의 공전으로 인해 사계절이 생긴다. 그래서 자전과 공전은 지구에는 편음편양偏陰偏陽의 환경이 조성된다.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지구의 운동변화, 나아가 천체의 운동변화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면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 이러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모든 생명은 어쩔 수 없이 불비不備한 한계에 직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특히 사람은 정신적인 갈등이나 영양 부조화 등으로 인해 정서가 파괴되기도 하고, 몸을 구성하는 생명활동의 기능은 원활하게 작용할 수도 없을 것이다.



인간은 지구상에 살고 있는 한 생명활동의 균형이 쉽게 무너질 수 있다. 생명활동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사람은 누구나 쇠약해지거나 병이 들기 십상이다. 그렇게 되면 삶의 가치평가는 절하되기도 하고, 타고난 수명은 짧아질 수도 있고, 급기야 유명을 달리하기도 마련이다. 역으로 말하면 생명활동의 균형을 얼마나 잘 이루고 있느냐에 따라 인간의 삶은 강건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천수天壽를 누릴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생명활동의 균형을 잡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몸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각기 그 기능機能이 제대로 발휘되고 있는가를 주도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즉 외적으로는 자신의 형체를 구성하는 골격骨格이 튼튼하게 잘 유지되고 있는지, 내적으로는 오장육부五臟六腑의 기능이 원활하게 발휘되고 있는지, 안정된 마음을 유지하고 있는지 등이 잘 인지되어야 한다.



나아가 삶의 활동에 필수적인 영양조절 및 생리조절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천시天時에 맞추어 규칙적으로 수면睡眠하고 기상起床하여 피로가 누적되지나 않는지 등, 몸의 기능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또한 필수적이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아무리 조신操身하여도 자신도 모르게 생명활동의 균형이 파괴될 수도 있다. 결정적인 요인은 열악한 환경, 과욕過慾으로 인한 몸과 마음의 만성피로를 들 수 있다. 만성피로에 찌들어 생명활동이 균형을 잃게 되면 마음은 의욕이 퇴색退色되고, 몸은 나른하고 무겁다. 잠을 잘 자거나 휴식을 취해도 피곤하고, 정신도 혼몽하고, 활동하는 것조차 버거울 수 있다.



심지어 마음에서 불타는 의욕이 일어나도 그 욕망이 달성되지 못하면, 사람은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내거나 화가 치밀어 몸이 상하기도 한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몸은 질곡桎梏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결국 생명활동의 균형이 깨져 고장이 나고, 심각한 병이 들어 생을 마감할 수도 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이런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몸에서 생명활동의 균형을 이루어 무병장수無病長壽할 수 있는 길은 없는가? 즉 인간으로 태어나 수명대로 천수天壽를 누릴 수 있는 현실적인 방도는 없는가? 있다. 결정적인 것은 바로 수행修行이다.



수행은 살아 있는 몸과 마음을 닦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몸과 마음이 없으면 생명활동이란 있을 수 없고, 생명활동이 없으면 수행의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바로 몸과 마음을 닦아 생명활동의 균형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행의 기초이다.



그런데 몸과 마음은 ‘하나’이다. 왜냐하면 몸이 없는 마음은 공허하고, 마음이 없는 몸은 송장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생명활동의 균형에 직접적인 것은 몸이다. 그래서 동양의 한의학에서는 몸을 닦는 데에 가장 초보적인 단계로 ‘기혈氣血’을 말한다. 왜냐하면 ‘기혈’은 사람의 목숨을 전적으로 조종하기 때문이다. 이는 사람의 몸에서 ‘기혈’이 원활하게 잘 순환되어야만 그 목숨이 붙어있을 수 있음을 함축한다.


‘기혈’은 무엇인가?


문자적인 의미에서 분석해 보면, ‘기’는 ‘원기元氣’를 함축하고, ‘혈’은 몸에 있는 혈액을 말한다. ‘원기’는 생장의 근본이 되는 타고난 기운으로 몸과 마음의 활동력으로 작용한다. 반면에 ‘혈액’은 혈관을 통해 생명활동에 필수적인 영양과 에너지를 몸 안의 구석구석에까지 실어 나른다.



그럼에도 ‘기’와 ‘혈’은 둘이 아니라 ‘하나’이다. 왜냐하면 ‘원기’는 심장 박동을 통해 순환하는 ‘혈액’과 함께 하면서 ‘혈액’을 끌고 다니기 때문이다. 이는 마치 말을 타고 가는 사람이 말과 자신이 한 몸이라는 이치와 같다. 말은 사람을 등에 태우고 가지만, 사람은 원하는 대로 말을 이리저리 몰고 다니기 때문이다.



몸에서 ‘기혈’이 탁해지거나 부족하게 되면,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다. ‘기혈’은 ‘하나’이기 때문에, 만일 ‘원기’가 탁해지면 ‘혈액’도 탁해지고, ‘원기’가 맑아지면 ‘혈액’도 맑아진다. 기혈이 탁해지면 몸에는 독기毒氣가 쌓이게 된다. 몸에 독기가 쌓이면 ‘원기’는 쉽게 훼손되거나 약해져서 급기야 몸에 병이 들어올 수 있고, ‘혈액’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반면에 만일 ‘기혈’이 부족하면 몸에 두통, 현기증, 권태倦怠, 이명耳鳴 등의 병증이 발생하게 된다. 즉 몸에 ‘혈액’이 부족하면, 영양공급이 제대로 배분되지 않아 적혈구나 혈색소가 감소하고, 혈액을 끌고 다니는 ‘원기’도 약해서 몸은 노폐물을 배출하지 못하고 독소가 적체積滯되어 나른하고 무겁고 피곤하고 무기력해진다. 이로 인해 몸은 생명활동이 둔화되어 정신이 혼몽昏懜해지고 병증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몸에 병증이 생겨 누적되면 몸은 결국 망가지게 된다. 몸이 망가진다는 것은 병이 들었다는 것이고, 병이 들었다는 것은 곧 목숨을 조종하는 ‘기혈’이 망가지게 됐음을 의미한다. 수행은 바로 자신의 ‘몸’을 닦아 근본적으로 정화淨化하는 것에서 출발하는데, 이는 몸에 축적된 독해毒害를 뿌리 뽑아 곧 ‘원기’를 회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수행의 일차적인 목적은 망가진 ‘기혈’을 되살려 원래상태로 돌아가 본연의 생명과 하나 된 조화로운 몸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몸[身]을 닦아 근본적으로 정화한다는 것은 정신적인 의미의 마음[心]과 물질적인 의미의 기운[氣]을 닦는 것이다. 왜냐하면 몸은 ‘마음’과 ‘기운’이 융합되어 ‘하나’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는 곧 마음의 쓰임이 나오는 성性, 생명과 사명의 기운을 유지하는 명命, 현실적인 몸을 이루는 정精을 닦아 ‘삼진三眞’으로 돌아감을 함축한다.



‘진성’, ‘진명’, ‘진정’의 ‘삼진三眞’은 본래 조물주 삼신三神으로부터 받은 것이다. 이를 『단군세기』 서문에서는 조화신이 내려와 ‘성性’이 되고, 교화신이 내려와 ‘명命’이 되고, 치화신이 내려와 ‘정精’이 된다고 한다.



삼일신고三一神誥」의 수행(1)ㅡ2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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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북두협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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