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동학이 전하려고 한 2가지 소식

/동학이 전하려고 한 2가지 소식

 

최수운((1824~1864)1860년에 삼신상제님으로부터 직접 도를 받아 동학을 창도했다.

동학이 태동한 19세기는 자본주의의 대량생산 체제를 바탕으로 서양 제국주의 열강이 식민지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발호政區한 때이다. 서양 제국은 총칼로 무장하여 약소국들을 정복하며 식민지를 늘려 나갔다. 조선도 정복의 대상이 되어 동양에서 유일하게 제국주의 대열에 합류한 일본과 서양 열강의 침략에 시달렸다. 특히 일본 제국주의는 7백만 조선 민중을 참혹한 죽음의 나락으로 몰아갔고, 역사의 뿌리와 삶의 원형을 파괴했다.

이처럼 약육강식의 국제질서 아래 전 지구촌이 시련을 겪으면서 상극의 갈등과 상처가 절정으로 치닫던 시기에 '다시 개벽' 이라는 새 세상 소식을 알리는 동학이 태동했다. 동학이 전하려 한 소식은 두 가지이다.

첫째는 시천주 사상이다. 우리 고유의 천제문화의 전통으로서 삼신상제님을 모시는 신교문화, 상제문화를 회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다시 개벽' 소식이다. '다시 개벽'은 자연, 문명, 인간이라는 세 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천지 대자연의 질서가 새로운 질서로 뒤집어지는 '자연개벽'(지축정립)과 지금의 세계 인류 문명이 전쟁과 병란病亂(괴질)의 혼란 속에서 완전히 뒤집어지는 '문명개벽'(전쟁과 병)과 인간이 잃어버린 광명한 신성을 되찾는 '인간개벽' 이 그것이다. 동학의 '다시개벽' 사상은 한편으로 가을 병란으로 새로운 가을 신천지를 여는 것을 뜻하며, 나아가 상제문화가 회복되고, 천지 광명문화가 다시 나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Posted by 북두협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