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증산도의 진리 강좌 | 6장 천지공사天地公事 -1

증산도의 진리 강좌 | 6장 천지공사天地公事 -1

 
[증산도대학교]

 

증산도의 진리 6장


천지공사天地公事




진리 강좌의 여정이 드디어 증산도 진리의 핵심, 고갱이인 천지공사天地公事 편에 이르렀다. 이 부분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이전 강좌들의 지면을 통해 선천 종교와 과학, 철학, 역사 등에 관하여 간략히 정리한 바 있다. 즉 앞부분의 진리 핵심에 대한 이해가 깊을수록, 이 천지공사 내용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이제 우주의 주재자 상제님께서 인간으로 강세하신 이유와 더불어, 신통만변의 조화권으로 병든 선천 삼계의 실상을 진단하고 뜯어고쳐, 천지의 질서와 판을 새로 짜신 대역사의 이정표를 확인해 볼 기회를 맞이하였다. 신명과 인간과 만유 생명이 성숙한 조화 통일 문명을 건설할 수 있도록 상생의 새 생명 길을 열어 주신 천지공사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제1절 천지공사란 무엇인가


지금까지 우리가 알아본 상제님의 말씀은 우주 가을철의 향기가 배어 있는 후천 대도 문화의 진리 언어이다. ‘천지공사’라는 말 자체도 천지가 열린 이래 삼계 우주의 대권자이신 증산 상제님께서 처음으로 쓰신 언어이다. 천지공사는 천지부모이신 상제님과 태모님께서 친히 행하신 삼계 구원의 법방法方이다.

천지공사의 불가피성
지금 이 시대는 자연과 문명의 상극성이 극極에 이른 때이다. 선천은 지축이 기울어진 채 운행함으로써 자연 환경부터 모순과 투쟁을 본질로 하는 상극성을 띠고 있다. 그래서 적자생존適者生存, 약육강식弱肉強食의 생존 원리에 따라 상극의 악순환이 이어져 와 원寃과 한恨이 끝없이 축적되었다. 하늘과 땅에 가득한 원한으로 인해 온갖 재앙과 참화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비약적으로 발전한 현대 과학 문명은 천지 만물과 만사의 바탕인 신도神道를 부정하며, 모든 현상 자체가 ‘신神(만물의 존재 근거가 되는 원신Primordial God, 즉 삼신三神)의 조화’임을 망각한 채 자연을 정복하고 파괴하였다.

그래서 이제 이 분열의 극기에서 통일로 접어드는 우주의 대전환기에 들어섰고, 이마두利瑪竇(Matteo Ricci) 대성사님을 비롯한 신성과 불타와 보살들의 간곡한 하소연을 들으신 상제님께서 친히 지상에 강세하시게 된 것이다.

삼계 우주 개조改造 공사 : 천지공사의 정의
상제님께서 이 땅에 강세하시어 가을 우주의 새 세상을 여시고 인류사의 꿈과 대이상을 총체적으로 이루어 주신 천지인 삼계三界 개조改造 사업이 바로 천지공사이다. 천지공사의 문자적 뜻은 ‘천지자연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과 신명의 문제를 공도로 처결하시는 상제님의 성업聖業’이다.
이 천지 이법을 근본으로 해서 당신님께서 후천 가을 문명의 새 역사 운로를 정하신 일이 바로 공사이다. 천지天地는 자연(천도天道)과 신도神道를 뜻하고 공사公事는 문명 즉 인간의 역사(인도人道)를 말하는 것이므로, 천지공사天地公事는 천지자연과 신명과 인간의 문제를 동시에 끌러 내는 상제님의 공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정리하면, 천지공사는 선천의 병든 천지를 개벽하여 하늘과 땅에 살고 있는 인간과 신명을 건져 내는 상제님의 구원 사업이다. 또한 상제님이 하늘과 땅, 즉 인간 세계와 신명 세계의 질서를 바로잡아 새 역사의 시간표⋅이정표를 짜신 일이며, 삼계 우주 통치자이신 상제님께서 천지의 질서를 근본으로 인간과 신명의 역사를 공도公道적으로 심판하신 일이라 할 수 있다.

 

제2절 천지공사의 집행 방식
- 후천 지상선경을 건설하는 지구 통일 문명 구축의 법방



삼계 우주 개벽의 궁극 목적은 바로 지상에 천지의 이상을 실현하는 것이다. 상제님께서는 지구에 성숙과 통일의 생명(무극)으로 가득한 삼계 통일의 낙원이 펼쳐질 수 있도록 천지공사라는 새 역사의 이정표를 세우셨다. 이 천지공사를 집행하신 방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모든 법을 합하여 쓰심상제님께서는 기존의 유도, 불도, 선도의 법술이 다름을 지적하시고, 이제는 모든 법을 합하여 써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이것이 바로 가을 조화 문명의 관왕冠旺 도수이다. 관왕도수란 유儒⋅불佛⋅선仙을 통합하여 후천의 성숙한 통일 문명을 내는 도수를 말한다.

상제님께서는 직접 인간으로 강세하시여 유⋅불⋅선의 이상을 성취하셨다. ‘묵은 하늘’의 도덕 질서(유지범절儒之凡節)를 개조하여 완성된 인간인 대인군자로 사는 유도의 이상을 실현하시고, 미륵부처로 출세하여 용화 낙원의 이상 세계를 지향하는 불도를 완성하셨다(불지형체佛之形體). 또한 삼계대권을 주재하시는 옥황상제님으로서 모든 일을 뜻대로 행하시어(선지조화仙之造化) 선도 조화의 극치를 보여 주셨다.

상제님의 도는 선천 종교, 유⋅불⋅선(도교: 동선東仙)⋅기독교(서선西仙)의 진수眞髓뿐만 아니라 과학과 철학을 비롯한 동서 인류 문화를 원시반본시켜 통일하는 후천의 무극대도無極大道이다. 이는 상제님의 도호인 증산甑山에서도 알 수 있다. 증甑은 시루, 솥이란 뜻으로 미성숙한 선천 문화를 찌고 익혀서 완성한다는 의미이다.

 
2. 우주 원리에 맞추어 공사를 행하심우주는 생生⋅장長⋅염斂⋅장藏의 네 가지 시간 정신으로 돌아가며 변화한다. 상제님께서는 천지신명과 인간과 뭇 생명을 구원하는 천지공사를 우주의 변화 이법에 따라 집행하셨다. 상제님께서는 천지 생명의 순환 원리(우주정신)에 바탕을 두고 삼계 역사의 기틀과 대세를 정해 놓으셨다. 그래서 우주의 근본 원리를 알지 못하면 증산도 진리의 핵심을 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

 
3. 천명天命과 말씀으로 집행하심상제님은 천지 만물의 생사화복을 다스리시는 대우주의 주재자主宰者요 천지의 주권자主權者이시다. 천지 주권자이신 상제님의 말씀은 생명과 진리의 근원이요, 자연과 인간과 신도에 내려지는 천명이다. 상제님은 천지일월의 자연계는 물론 인간과 신명 세계에 천명을 내려 말씀으로 천지공사를 집행하셨다.

증산 상제님은 천지인 삼계를 주재하여 다스리시는 우주 통치자統治者 하느님이시다. 천지에서 만물을 창조하는 근본 자리가 바로 상제님의 마음자리이다. 상제님께서는 천지 만물의 변화에 임하여 만사萬事를 조화造化로 다스리신다. 만유 생명이 모두 상제님의 마음자리에 하나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상제님께서 들려주신 말씀이 생명의 성약聖藥이요, 천지 법도의 근원이며, 우주의 전 공간에 울려 퍼지는 새 역사 창조의 성음聖音이다.

 
 
4. 신도神道를 바탕으로 공사를 집행하심증산도 진리는 하늘사람인 신명과 지상의 인간을 함께 구원하는 신인상생神人相生의 대도 진리이다. 상제님은 크고 작은 일을 막론하고, 만사를 신도로써 해결해야 한다고 하셨다. 그 이유는 성신聖神이 응함으로써만 세상만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신과 인간은 창조주와 피조물로 대립하는 존재가 아니다. 신이 육화肉化한 존재가 바로 인간이다. 성신과 조화를 이루고 일체가 될 때(신인합일神人合一), 인간은 참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 그래서 상제님은 천지공사의 모든 과정을 인류 시원의 원형 종교인 ‘신교神敎의 신도神道 의식’으로 집행하셨다.

그 바탕은 인류 시원 문명 시대부터 행해진 무속의 해원 굿으로, 영혼 깊은 곳에 맺혀 응어리진 정한情恨의 원기를 시원스럽고 강렬한 선율로 흩뜨려 원혼을 달래 주는 신비로운 치유 법방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류 원형 문화는 한민족 뿌리 역사가 송두리째 단절되고 동방의 신교가 왜곡⋅부정되면서 샤머니즘shamanism이나 애니미즘animism으로 폄하되고 있다.

 
 
5. 인간과 신명의 공의公義를 수렴하심상제님의 도는 하늘사람인 신명과 인간을 동시에 살리는 진리이다. 그래서 삼계의 역사 운로를 새롭게 개벽하시는 상제님께서는 항상 천지공사를 행하실 때, 공사에 참여한 천상天上 신명들과 지상地上 사람들의 꿈과 생각을 공정하게 반영하셨다. 따라서 천지공사는 상제님께서 인간과 신명에게 한 공적인 약속을 천지에 선포하신 것이라 할 수 있다.

상제님께서는 천지대신문天地大神門을 열고 천지공사를 행하실 때 인간과 신명 그 누구도 원망의 불씨가 남지 않도록 지공무사하게 처결하셨다. 우리는 증산도 『도전道典』 곳곳에서 공사 도중 성도들에게 일일이 의견을 물으시는 상제님의 면모를 발견하게 된다.

 
 
6. 선천의 역사와 인물을 새 역사 창조의 바탕으로 쓰심상제님께서는 선천 역사 속에서 지상에 다녀간 ‘실존 인물’과 그들이 남긴 ‘역사적 사건’을 ‘천지공사의 재료’로 이화해 쓰셨다. 후천 가을개벽의 법도를 짜고 후천 선경을 여시는 데에 선천 문화의 진액을 뽑아 쓰심으로써, 새 역사 창조를 위한 천지공사의 원동력으로 삼으신 것이다. 이는 ‘조화정부의 조직 구성’이나 도운 공사 등을 통해서도 자세하게 알 수 있다.

 
 
7. 가을 우주의 상생의 질서가 열리도록 하심상제님께서는 9년 천지공사를 집행하셨고, 어머니 수부님은 10년 천지공사를 보셨다. 상제님과 수부님께서는 인간과 우주 만물을 원래의 순수한 마음으로 돌아가게 하는 평화의 이념인 해원解寃을 바탕으로 천지공사를 집행하셨다. 그리하여 인간과 만유 생명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병인 원寃과 한恨을 모두 풀어 주시고 상생相生의 삶을 살 수 있도록 하셨다.

천지공사는 아버지 하느님과 어머니 하느님의 거룩하신 희생과 사랑과 봉사의 은혜로 이루어졌다. 이런 은혜는 인류로 하여금 자신을 한없이 개혁하여, 서로 사랑하고 잘되게 하는 상생의 마음으로 세상을 구원하라는 숭고한 뜻을 담고 있다.
 
 

 

증산도의 진리 강좌 | 6장 천지공사天地公事 -2에서 계속..

 

증산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생존의 비밀, 한민족과 증산도, 천지성공 책을 읽어보고 싶으신 분들께 생존의 비밀 책자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세요. 친절히 상담해드립니다.

 

★무료 소책자 신청 링크★ http://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sunet3330

 

 

Posted by 북두협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