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증산도의 수행법 - 정공과 동공 : 안경전 증산도 종도사님

-정공과 동공


수행을 하는 방법은 크게 정공 靜功 과 동공動功이 있습니다. 정공은 허리를 반듯하게 펴고 엉덩이를 뒤로 약간 내밀고 눈을 지그시 감고서 호흡을 제대로 하면서 주문을 읽는 거예요. 그 때 우리의 생각을 하단전에다 두고, 호흡할 때 아랫배가 나오고 들어가는 걸 느낍니다.


맑은 정신, 생각의 중심을 하단전에 갖다 놓고 호흡을 하면서 주문을 읽으면 그 맑은 정신이 기의 주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진식 호흡 참된 호흡, 도인의 호흡, 대자연의 호흡의 리듬을 따라서 30분, 1시간, 2시간 이렇게 수행하면 기가 자꾸 맑아지고, 강건해집니다. 정공을 할 때는 엉덩이를 좀 뒤로 빼고 아랫배를 앞으로 당기는 느낌을 갖고 호흡을 자연스럽게 깊이 있게 합니다. 그렇게 해서 충분히 숨을 내뱉으면, 아래에 회음會陰 쪽이 북방인데 거기서 딱 꺾어서 독맥督脈으로 기를 올린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주문을 읽습니다. 숨을 쭉 들이마시는데 아랫배가 이렇게 올라오면서 폐 아랫부분부터 중간에 숨이 꽉 차면 다시 내쉬는 거예요. 내 몸에 있는 임맥任脈과 독멕督脈올 따라서 흐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속하다보면 충맥衝脈이 시원하게 뚫리고, 내 마음이 예전 보다 넓어지고 우울증이나 질병에 계속 시달리고 있더라도 희망이 좀 보이고 맑아집니다. 태을주를 읽다보면 몸에 수기가 돌고 가래, 담같은 게 쏟아져 나와요. 담을 쏟아내면 저리던 팔다리, 어깨도 한결 나아지고 정신이 맑고 몸이 편해집니다.

이러한 정공과 달리, 동공은 몸을 움직이면서 하는 수행입니다. 편하게 앉아서 정공을 하다가 동공으로 들어갑니다. 합장한 채로 쥐고 위아래로 흔들거나, 두 팔을 위로 올려가지고 손바닥을 하늘로 향해서 툭툭 더 높이 치면 어깨와 목이 풀립니다. 동공은 몇 분만 해도 몸이 좋아집니다. 안 좋은 부분이 훨씬 나아지는 것을 느낄 수가 있어요.

Posted by 북두협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