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동학이 전하는 상제님

동학이 전하는 상제님

 

동학의 경전인 『동경대전을 보면, 수운이 1860년 4월 5일 천지가 진동하여 정신이 아득한 가운데 “세상 사람들이 나를 상제라 이르거늘 너는 어찌 상제를 알지 못하느냐?” (世人謂我上帝, 汝不知上帝耶?(『동경대전 「포덕문)) 라는 성령의 말씀을 듣게 되었다. 여기서 삼신 상제님은 비단 수운만을 경책하신 것이 아니다. 신교의 원형문화와 뿌리 역사를 송두리째 잃어버린 한민족 모두를 '역사와 문화를 다 잃어버렸으니 너희가 어찌 우주의 통치자인 상제님을 알겠느냐! 라고 준엄하게 꾸짖으셨다.

 

천주님으로부터 도통을 받은 그 날 이후 최수운은 신교 원형문화의 주인이신 상제님을 모실 것을 세상 사람들에게 이렇게 전하였다.

 

"호천금궐 상제님을 너희 어찌 알까보냐” (「안심가」)

 

“무극대도 닦아내니 오만년지 운수로다" (용담가)

 

수운은 '시천주 신앙' 을 외친 것이다. 시천주侍天主란 문자 그대로 '천지의 주인' 이신 하늘에 계신 아버지 하느님, 천주님을 모신다는 뜻이다. 우리 한민족이 태고시대부터 신앙해 온 우주의 통치자, 하늘의 모든 신명과 인간과 문명을 주관하시는 상제님의 성령을 친견한 최수운이 신교의 정신을 되살려 내기 위해 전한 가르침이 바로 시천주이다. 이 시천주 신앙을 통해서 우리는 신교문화의 원형과 그 정신을 회복할 수 있다. 하지만 수운은 결국 나라를 어지럽히는 죄인으로 몰려 1864년 3월 대구장대大邱將臺에서 처형되었다. 본래의 역사를 잃어버리고 국운이 패망당해 절망의 구렁텅이에 빠진 조선의 운명을 ‘기험하다 기험하다 아국운수 기험하다' 라고 한탄하며, '다시 개벽' 이라는 희망찬 미래에 대한 한 소식을 전하다가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것이다.

 
Posted by 북두협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