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명의 대전환 23회 미래는 영성 문화의 시대 1부 (2)
영靈의 의미
신령함을 의미하는 영靈이라는 글자를 살펴보면 비 우雨 자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입 구口 자가 3개 있고 또 그 아래에 무당 무巫 자가 있습니다. 영靈이라는 글자에 비 우雨 자가 있는 것은 영靈이라는 것은 하늘에서 비와 같이 내려오는 것이란 의미입니다. 그리고 입 구口 자가 3개 있는 것은 하늘에 천제를 지내는 신단, 제단을 의미합니다. 즉 삼신三神에게 천제를 지낸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아래에 무巫는 제사장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영靈이란 글자는 제사장이 삼신에게 천제를 지내고 하늘에서는 비같이 영이 내린다는 것이 진정한 의미입니다. 영靈은 나의 내부에 있는 영혼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하늘과 땅과 연결된 에너지(Spirit)가 ‘나’와 연결되어 있다는 뜻으로서의 영靈입니다.
영혼과 영성이란 글자를 정명正名해 보면 영혼은 영적인 혼, 혼의 영적인 면을 의미하고, 영성은 영적인 본성, 본성의 영적인 면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성은 본성의 이치적인 면, 감성은 본성의 감정적인 면입니다. 영혼이 어떤 존재인지, 영성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우리의 영혼이 성장하는 데 장애가 일어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단순히 종교를 믿기만 하면 영성이 계발되는 줄 알고 있습니다. 종교에는 인간의 영혼을 진화시키는 가르침이 있어서 그 가르침대로 실행을 해야 영성이 계발되는데 신에게 너무 의지하게 되면 그 길이 막혀 버립니다.
영성 회복의 방법
영성을 회복하고 계발하는 방법은 필링Feeling, 즉 느끼는 것입니다. 「삼일신고」에 보면 감感, 식息, 촉觸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감感은 자연을 느끼는 것이고, 식息은 자연의 에너지를 호흡하는 것이고, 촉觸은 신체로 느끼는 것입니다. 밖에서 걸을 때 하늘을 쳐다보며 호흡하고, 햇살의 따뜻함을 손바닥, 몸으로 느끼려고 노력해야 됩니다. 10분만이라도 깊은 호흡을 하면서 자연을 느끼는 Feeling 연습을 해야 됩니다. 하늘과 땅을 느끼는 문화가 많이 사라졌습니다. 지금의 하늘이 미세 먼지가 많아서 감동을 주는 하늘이 아니긴 합니다. 그래도 자연을 느끼려는 연습을 하면 영성이 높아지고, 인간관계도 좋아집니다. 주변 사람들의 감정을 쉽게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걸 넘어서서 있는 그대로 자연과 사람의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담이 필요한 사람들도 상담사에게 “제 얘기를 들어 주세요. 들어만 주시면 좋아질 것 같아요.”라고 얘기합니다.
영성지수 감퇴의 영향
영성이 감퇴되어 가면, 즉 영성지수가 낮아지면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가족 사이의 분리 의식으로 인해 가족 불화, 가족 전쟁이 생겨나게 됩니다. 남보다 못한 가족 관계가 생겨나는 것입니다. 극단적으로 타인과 교감이 안 되는 사람들을 우리는 사이코패스라고 합니다. 타인의 고통을 전혀 공감하지 못하는 겁니다. 범죄가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민족끼리의 분리 의식으로 민족 간의 전쟁과 더불어 집단 학살을 일으키게 됩니다. 자연환경과의 분리 의식으로 인해 개발이라는 명목하에 마구잡이로 자연환경을 파괴합니다. 300년이 넘은 나무를 베면서도 전혀 죄의식이 없습니다. 만약 우리가 물질문명을 발전시킬 때 영성지수가 높다면 자연을 파괴하지 않는 쪽으로 문명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공익적으로 모든 인류가 잘살 수 있는 쪽으로 물질문명이 발전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영적으로 감퇴되다 보니 다른 부족, 민족을 정복하는 수단으로 물질문명을 개발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전쟁 무기가 더 많이 개발됐습니다. 물질문명과 과학 문명은 도구 문명입니다. 이런 도구 문명을 가치화시키는 것은 인간의 의식과 영성입니다. 지성이 아무리 높아도 영성이 떨어지면 오늘날과 같이 자연을 파괴, 소유, 정복만을 하려고 합니다. 물질문명이 더 발전할수록 영성은 더 진화를 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더 파괴적인 현실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영성 중심의 문화
앞으로 지구의 모든 문명은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영성 중심의 문화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모이라팀스Moira Timms(1938~)라는 미래연구가는 「예언과 예측을 넘어서」라는 책을 통해 “지금 전 인류는 운명 공동체로서 거대한 개벽의 파도(The Ultimate Big One)를 함께 타고 있습니다. 이 개벽의 파도타기는 우주에 자연적인 진화의 계획이 있는 한 피할 수 없는 주기적인 사건입니다.”라는 얘기를 했습니다.
선택의 기로에 선 인류
지구의 문명이 인간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전환하는 시기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임팩트 존Impact Zone(최고점에 이른 파도가 부서지기 직전의 순간)의 시기로 들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구촌 곳곳이 사막화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국토의 30%, 중국은 국토의 27%, 스페인은 국토의 20%가 사막화되고 있고 아프리카의 알제리라는 나라는 가뭄으로 인해 산림 면적이 국토의 1%가 안 된다고 합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더워지면서 사막화가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동물과 인간이 모두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이제 인류는 선택의 기로에 와 있습니다. 지구와 하나 되는 영성 문화를 발전시켜서 공존할 것인가? 아니면 지금의 물질문명과 함께 공멸할 것인가를 말입니다.
패널 Q&A
1영성지수 SQ(Spiritual Quotient)를 수치로 나타낼 수 있나요?
“영성지수는 아직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영성지수를 어떻게 수치화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논의와 연구가 필요합니다. 영성지수는 상대방 및 자연과의 공감력을 검증하는 문항을 통해 수치화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2 사람이 태어나면 자연스럽게 자아의식을 갖게 되는데 6천 년 전에 자아의식이 생겼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지요?
“6천 년 전에 자아의식이 생겼다는 것은 자아의식이 없었다가 생긴 것이 아니라 집단 공동체 생활에서 자기만의 생활로 전향하려고 하는 의식이 더 태동됐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을 분리 의식이라고 합니다. 아이가 어린 시절에는 부모님을 따라다니다가 사춘기가 되면 자신의 정체성을 고민하게 되면서 혼자 있고 싶어 하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인류가 6천 년 전부터 천인합일의 삶에서 자신의 내면적 세계를 더 생각하는 시기로 변화된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분리 의식이 점점 더 심해지면 나중에는 부모도 잃어버리게 됩니다. 지금 인류는 하늘과 땅을 부모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정복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땅을 사고파는 사유재산(부동산) 정도로만 인식함으로써 땅의 소중함과 신성함을 잃어버린 지경까지 왔습니다. 영성의 수준이 굉장히 낮아진 상태가 된 것입니다.”
3 영성이란 단어를 세상에서 많이 쓰고 있지만 추상적인 단어라 잘 와닿지 않습니다. 영성이란 단어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영성의 궁극의 경계를 천인합일天人合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의 영성이란 자연과 우리 인류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공감하고 느끼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월간개벽 2022.06)
우주변화원리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증산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생존의 비밀, 한민족과 증산도, 천지성공 책을 읽어보고 싶으신 분들께 생존의 비밀 책자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세요. 친절히 상담해드립니다.
★무료 소책자 신청 링크★ http://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sunet3330
'STB 상생방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B상생방송 9월마지막주(9.27~10.3) 주간 추천 프로그램,위대한세기, 대한국제학술문화제 (0) | 2022.09.28 |
---|---|
STB상생방송 시간에도 법칙이 있다? ㅣ깨어나는 소중한 지금-생장염장 (1) | 2022.09.16 |
STB상생방송 다시보기 | 현대문명이 대전화 23회 미래는 영성 문화의 시대 1부 (0) | 2022.09.05 |
STB상생개벽뉴스, 삼신상제님의 조화빛실 받기 법방 예식 공개. 후천선 명상 수행법 (1) | 2022.08.24 |
STB상생방송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일본이 태극기를 보고 놀란 이유. 깨어나는 소중한 지금 '깨소금' 사이토 마코토 (0) | 2022.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