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마음자리│본래 하늘과 일체였던 인간이 하늘과 달라진 이유는?│참된 삶을 회복하자│성균관대 유학동양학 이기동교수님

 

 

 

Q. 본래 하늘과 일체였던 인간이 하늘과 달라진 이유가 뭘까요?

 

 

 

 

A. 여러 종교에서 하느님을 이야기 하는데 직접 볼 수가 없습니다. 만질수도 없고요. 헤아릴수도 없습니다.

왜그러냐면 하나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책상을 안다고 하는 것은 책상과 책상이 아닌 것을 구별한다는 뜻입니다. 구별이 안되면 이름 붙일수가 없는거죠. 

물 안에서 한번도 밖으로 나와 본 적이 없는 물고기는 물을 모릅니다. 물 밖에서 물이 아닌 것과 비교할 때 물인줄 알지 물 밖에 나가보지 못하면 물 속에만 있기 때문에 물을 구별할 수가 없죠. 

우리는 우주 밖으로 나가보지 못하기 때문에 우주를 볼 수가 없습니다. 우주 속에 있으니까요. 

하느님 밖으로 나가지 못해서 알 수가 없습니다. 머리로 알려고 하면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하늘을 영원히 모르고 하늘처럼 영원히 살 수가 없는거냐?

그건, 아닙니다. 머리로 알려고 하는 의식을 작동하지 않고 오히려 정지를 하면 내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머리가 정지했을 때는 밤에 잘 때, 이 몸과 마음이 하늘과 하나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깨어있는 상태이면서도 의식을 정지하게 되면 하늘처럼 움직일 수가 있습니다. 내 꾀로 살지 않고 하늘과 일체로 살 수가 있습니다. 

 

 

하늘은 만물을 살리는 작용을 하는데 핵심은 뇌에 들어와 있습니다. 뇌에 하늘이 들어와 있으면 하늘이 우리 몸에 작용할 때 뇌에 영향을 받겠죠. 부모의 마음과 하늘의 마음은 일치합니다. 자녀를 살리고자 하죠.

애가 밥을 안먹으면 "밥 먹어" 왜 밥 먹으라고 할까요? 안 쉬고 자꾸 무리하면 "쉬었다해라" 하죠. 늦게까지 안자면 "밤이 늦었다. 자라"하죠. 왜일까요?

살릴려고. 

명령을 계속 하는데. 한마디로 요약을 하면 "살아라" 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밥 먹어라, 쉬어라 라고 들리는데 하늘의 마음도 같습니다.

하지만 하늘의 마음은 귀로 들리지 않습니다. 우리가 하늘을 인식하는 것은 느낌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느낌으로 하늘의 명령이 전달이 되는데요. 느낌의 핵심이 뇌에서 작용하게 됩니다. 

"왜이렇게 배가 고파?" 이건 하늘이 밥 먹으라는 소리 입니다.

"왜이렇게 피곤하지?" 이건 하늘이 쉬어라는 신호 입니다. 

"왜이렇게 잠이 쏟아지지?" 이건 자라는 신호 입니다. 

그 느낌의 핵심은 뇌에서 나오게 됩니다. 뇌에서 명령이 내려올 때 사람은 계산(욕심을 챙김)을 합니다.

"지금 자면 손해다" 

졸리는 건 하늘의 마음. 졸린데 안자는 건 나의 마음. 어느 마음이 먼저 나온 마음일까요?

하늘의 명령(느낌)에 순응하지 않고 이에 반하는 자신의 생각을 두 번째 생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를 한자로 亞라고 합니다. 

제일 더우면 "열대 지방"이라고 하죠. 두번째로 더우면 "아열대 지방"이라고 합니다.

 

 

하늘의 마음이 뇌로 오기 때문에 그 하늘의 마음이 작동할 때 뇌가 작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천인분리天人分離라는 것은 내 것을 챙기는 계산에서 시작됩니다.

 

 

고려 말, 조선 초기의 학자 권근 선생이 <천인심성합일지도天人心性合一之圖>라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얼른 보면 사람 같죠? 한국사람이 아니면 이런 그림은 상상도 못할 겁니다.

 

 

사람 같은데 머리 부분에 보면 하늘天자가 들어와 있지 않습니까? 

 

 

하늘의 뜻을 따라가면 오른쪽 제일 끝에 "호호기천浩浩其天’" 넓고 넓은 하늘과 같은 사람이라는 의미 입니다.

 

 

하늘의 뜻을 어기는 방향이 왼쪽에 검은 부분인데요. 아랫 쪽에 보면 ‘금수개횡禽獸皆橫’이라 적혀 있습니다. 짐승이란 의미입니다. 하늘마음을 그대로 따르면 사람이고 하늘마음을 거스르면 짐승이란 것입니다.

그래서 인간이 자기 머리를 써서 하늘의 뜻을 어기면서 인간은 하늘과 분리되고 자아가 생기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분리되는 순간은 본질을 망각한 것입니다. 이때부터 개별적 자아로 살게 되고 경쟁 속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하늘마음을 회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람의 참모습을 회복하는 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 증산도 진리를 공부하고 싶으신 분은 북두협객 010-9659-9576 이 친절히 상담해드립니다. 증산도 태을주수행법, 증산도 진리 공부에 대해 깊이있게 알아가시기를 소망합니다. 

 

증산도 진리서적 신청 링크 

http://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sunet3330

 

 

 

 

 

Posted by 북두협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