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2024/03/20 글 목록

상제관 - 상제님, 상제님, 증산 상제님 (3)-2,마테오리치,김일부, 중통인의

 

천상에서 아버지 하나님의 강세를 탄원한 마테오 리치, 이마두利瑪竇 대성사

[그림] 마테오 리치 대성사



이후 서양에도 지극한 정성으로 상제님의 강세를 기원한 성인이 있었으니 바로 

마테오 리치Matteo Ricci(중국명 이마두利瑪竇) 신부님

이다. 본래 서양의 근대는 중세의 유일신 신앙의 폭압에 맞서 이성을 바탕으로 자연을 이해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런데 17세기 이후 서구 과학 문명이 폭발적으로 발전하게 된 이면에는 그 누구도 알지 못하는 천상 신도 세계의 비밀이 있다. 이 비밀의 열쇠는 바로 마테오 리치 신부가 갖고 있다.

리치 신부는 예수회 소속의 이탈리아인 신부로 중국 명明나라에 와서 유교, 불교, 도교를 공부하며 자신이 믿는 ‘천주님이 곧 상제님’이심을 깨달았다. 리치 신부는 평생 동안 ‘하나님의 천국을 직접 지상에 건설하려는’ 대망의 꿈을 갖고 봉사한 위대한 대성사이다. 하지만 당시 명나라는 부조리와 관료제의 폐해로 인해 그의 지상천국 건설의 꿈은 좌절되었다.

그러나 그는 죽어서 ‘천상 신명계’에 올라가 동서의 문명신을 통합하여 지상의 과학자들에게 천국 문명의 지혜를 받아 내려 주는 등 인류의 복지를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였다. 그가 천상 세계에서 인간에게 지혜의 문(알음귀)를 열어 줌으로써 근대 과학 문명의 발전과 함께 인류의 삶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 인류 역사가 시작된 이래 동서양 문명을 두루 통한 이는 오직 마테오 리치 신부 한 분뿐으로, 

동서 문명 간에 가로막혀 있던 장벽을 허물고 장차 지구촌이 한 가족이 될 수 있는 후천 세계 일가 문명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다.

그러나 서양의 과학 문명은 그 발전 과정에서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함께 드러냈다. 근대 이후 인류는 고도의 이성주의, 과학주의로만 치달아 사물의 실상을 바르게 보지 못하고 자연의 이치를 거스르며 물질적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죄악을 아무 거리낌 없이 저질렀다. 그리하여 신도의 권위는 추락할 대로 추락하였으며 천지는 원한으로 가득 차 그야말로 아수라장의 극치를 이루게 되었다.(도전道典 2:30 참조)

천지 대신명님들이 상제님 강세를 탄원함이에 천상의 리치 신부는 인류를 개화시키고 세상을 문명화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한 성자 신명들과 함께 근대 문명의 위기와 인류 구원을 위해 천상 회담을 열었다. 그러나 결국 ‘우리로서는 역부족이다. 아버지 하나님이 직접 지상 세계에 나서셔야 한다.’는 최종 결론에 다다랐다. 그리하여 리치 신부는 천상의 신명들을 이끌고, #[‘우주의 원주인原主人’이신 상제님께 나아가, “부디 병든 세계를 치유하고 큰 겁액에 빠져 있는 인류와 신명들을 구원해 주옵소서.” 하고 간절히 호소#]하였고, 사랑과 자비의 하나님이신 상제님께서 이를 받아들여 마침내 이 땅에 내려오시게 되었다.

 

동방 조선에서 상제님 강세를 예비한 두 선각자 - 김일부 대성사와 최수운 대신사

상제님께서 강세하신 19세기 후반 조선은 서양 제국주의의 먹잇감이 되어 백척간두에 서 있었다. 이때 온 천하에 개벽을 선언한 두 분의 선각자가 있었다. 그중 한 분은 충청도 연산 땅에서 평생 우주 변화의 이법을 연구하여 정역正易을 창시한 

김일부金一夫 대성사 이다. 천지로부터 계시를 받아 앞으로 가을철의 
후천 정역 세계가 오는 이법을 밝혔으며, 상제님 강세를 말하였다

. 실제 김일부 대성사는 타계 1년 전인 1897년 정유년에 천하 유력 중이시던 상제님을 친견하였다.

천지의 맑고 밝음이여, 일월의 새 생명 빛나도다. 일월의 새 생명 빛남이여, 낙원 세계 되는구나! 개벽 세계여, 새 세계여! 상제님께서 성령의 빛을 뿌리며 친히 강세하시도다. (『정역』 「십일음十一吟」)




다른 한 분은 경북 경주 출생의 

최수운崔水雲 대신사

이다. 신라 말기의 천재인 문창후文昌侯 해운海雲 최치원崔致遠의 후손으로, 조선 말 관료들의 학정에 신음하던 백성들을 구하고자 구도에 뜻을 세워 공부에 전념하여 마침내 동학東學을 창도하였다. 1860(경신庚申)년 4월, 온몸이 전율에 휩싸인 가운데 상제님으로부터 도통을 받은 최수운 대신사는 『용담유사龍潭遺詞』에서 대자연의 주재자인 상제님께서 이 땅에 강세하심을 이렇게 노래했다.

‘호천금궐 상제님’을 네가 어찌 알까 보냐
‘만고 없는 무극대도’ 이 세상에 ‘날 것’이니 ….
(『용담유사』 「안심가」, 「몽중노소문답가」)



또한 최수운 대신사는 

개벽은 단순히 자연의 이법이 바뀜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상제님이 인간으로 오셔서’ 펼치시는 무극대도에 의해 완성

된다고 했다.

십이제국 괴질 운수 다시 개벽 아닐런가
무극대도 닦아 내니 오만 년지 운수로다.
(『용담유사』 「몽중노소문답가」, 「용담가」)



이렇듯 그는 우주 1년에서 우주가 가을로 들어서는 개벽의 그때, ‘전 세계에 괴질이 창궐할 것’이며, 아울러 

상제님의 무극대도로써 개벽을 극복하고 동서 성자들이 노래한 꿈의 낙원 세계가 성취될 수 있음을 세상에 널리 선포

하였다.


마침내 강세하신 증산 상제님


수많은 선지자들과 성자들이 그토록 학수고대하며 열망했던 삼계 우주 주재자의 강세가 마침내 현실 역사로 실현되었다. 태고 신교 문화의 주신인 삼신상제님께서 ‘증산甑山’이라는 신원으로 동방 땅 조선에 내려오신 것이다.

증은 시루 증甑 자로 증산은 곧 시루산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그 지역에서 ‘가장 높은 산’을 시루산이라 하였으며, 산봉우리 가운데서도 주봉을 시루봉이라 불렀다. 시루는 최정상을 뜻한다.

또한 시루는 본래 모든 곡식을 한데 모아 떡을 익혀 내는 그릇으로, 이는 가을철에 생명을 완성, 조화, 통일, 수렴시키는 정신을 나타내며, 모든 것을 익혀 성숙시키는 무상의 조화 권능을 상징한다.

한마디로 

증산에는 ‘무궁한 조화권으로 가을 대개벽의 이상을 인간 역사 속에 실현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상제님 탄강지와 성휘, 존호상제님께서는 최수운 대신사가 상제님 강세를 알리고 세상을 떠난 지 8년 만인 #1871년# 음력 9월 19일, 양력 11월 1일 자시子時에 전라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 (지금의 전라북도 정읍시 덕천면 신월리)에서 탄강하셨다. 상제님이 탄강하신 객망리는 일명 ‘손바래기’라 불리는 곳으로, 객망리는 하늘의 주主를 기다리는 마을이라는 뜻이다.

상제님의 존성은 인류 최고最古의 성인 진주 강씨晉州姜氏이고, 성휘聖諱는 ‘한 일一 자, 순박할 순淳 자’, 아명兒名은 ‘학鶴 자 봉鳳 자’요, 자는 ‘사士 자 옥玉 자’요, 도호는 시루 증甑, 뫼 산山으로 ‘증산’이시다.

 

아버지 하나님이 걸으신 인간의 삶


가장 연구되지 않고 철저히 왜곡된 인물문명의 대전환기인 오늘날 인류사의 발전과 미래 문명, 불가사의한 신의 손길과 조화 세계, 자연의 격변과 인간의 구원에 대한 모든 의혹을 푸는 세상 담론의 중심을 들여다보면, 그곳에 강증산 상제님(1871~1909)이 계신다. 역설적으로 

동서의 역사적 위인 가운데 가장 드러나지 않은, 가장 연구되지 않고 철저히 왜곡된 한 인물을 꼽는다면 단연코 강증산 상제님이다.

인간으로 오신 증산 상제님은 “이제 온 천하가 대개벽기를 맞이하였느니라. 내가 혼란키 짝이 없는 말대末代의 천지를 뜯어고쳐 새 세상을 열고 비겁否劫에 빠진 인간과 신명을 널리 건져 각기 안정을 누리게 하리니  이것이 곧 천지개벽天地開闢이라.”(도전道典 2:42:1~4)라고 하시며  우주의 주권자로서 당신의 천명天命을 명백히 밝혀 주셨다.


그리고 한평생을 오로지 인간과 만물을 병들게 하는 상극 질서를 상생의 새 우주로 개벽하는 천지공사를 위한 공도公道의 삶을 사셨다. 상제님의 유년 시절로부터 10대의 청소년 시절과 20대 청년 시절을 들여다보면, 온 우주를 통치하시는 한없이 깊은 우주적 심법과 기개, 신도를 통찰하시는 지혜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 (도전道典 1편 참고)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께서는 대자연의 온 생명과 한마음이 된, 천지와 하나가 된 모습을 보여 주셨다. 그러나 가난한 집안 살림 때문에 10대에 이르러서는 학업을 중단하고 여기저기 떠돌며 한 가정의 장남으로서 세상 사람들과 똑같이 일상생활의 고난을 체험하셨다. 상제님은 일찍부터 온갖 인간의 고뇌와 시련을 겪으시며 선천개벽 이래로 상극 질서로 인해 인간에게 주어진 근원적 한계와 인간 구원의 길이 무엇인지  사무치게 느끼셨다.

역사의 대지진, 동학혁명의 발발그런데 당신님께서 이 세상에 강세하신 목적을 이루시도록 결단을 내리게 한 결정적 사건이 발생한다. 바로 1894(갑오甲午)년 상제님 고향 땅 고부에서 발원된 동학혁명東學革命이다. 19세기 후반, 동학혁명을 비롯한 각종 민란과 일본과 청나라, 러시아의 침략 등으로 인한 민족 간의 갈등, 국가 간의 힘의 대결 등 동서 문화의 거대한 충돌을 직접 목격하신 상제님은 걷잡을 수 없이 패망의 소용돌이로 빠져드는 조선의 현실과 지구촌의 대세를 꿰뚫어 보셨다. 그리고 선천 성자들의 도격道格과 깨달음으로는 세상을 건져 낼 수 없음을 아시고 몸소 광구천하匡救天下하실 것을 분연히 선언하셨다.

이로부터 상제님은 범상한 인간의 삶을 벗어던지고 인류의 새 문화를 여시는 우주의 통치자로서 인간 역사의 중심에 뛰어드신 것 이다.
 
 

광구천하, 천하 유력 그리고 중통인의 대도통

27세 때 동서양 음양 참위讖緯 등 선천 문명의 주요 서적을 탐독하시고, 이어 3년 동안 천하 유력遊歷을 하셨다. 세상의 대세와 민심을 살피시며 천하를 건질 법방을 구상하시기 위한 여정이었다.

이후 30세 되던 경자庚子년에 고향으로 돌아오신 상제님은 우리가 감히 상상할 수조차 없는 판밖의 인류 구원의 법방을 생각하시며 서른한 살 되시던 1901년 음력 7월 7일 모악산 대원사 칠성각에서 만고에 없는 

‘중통인의中通人義’의 대도통문

을 여셨다. 여기서 ‘중’은 가운데 중中, 천지의 중심이라는 뜻으로 병든 천지를 뜯어고쳐 얽히고설킨 인간 삶의 문제를 그 근원부터 끌러 내고, 역사의 시비곡직을 밝혀 천지의 중심인 인간과 인류 역사를 바로잡아 천지의 뜻과 이상인 우주 가을 대통일 문명 건설을 실현하는 궁극의 대도통을 말한다. 중통인의, 이는 

과거 성자들이 넘지 못한 인류 구원의 깨달음의 벽을 허무는 도통 경지

이다.

인간으로 오신 우리 상제님의 삶상제님의 삶은 어린 시절부터 단 한시도 평안함을 구하지 않으신 철저한 구도적 삶이었다. 천지공사를 보러 다니실 때 주무실 데가 없어 바위 밑에서 주무시고, 남의 초빈草殯에서 주무시기도 하셨다. 또 틈틈이 짚신을 삼아 두었다가 출행하실 때 신이 없는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시고, 때로는 새 옷을 입고 나가셨다가 옷 없는 사람에게 다 벗어 주고 돌아오기도 하셨다.

천지 이법과 인간 질서에 맞추어 사신 상제님의 고뇌 어린 삶

에서 우리는 온갖 고난과 좌절을 과감하게 딛고 일어서는 구도의 열정과 자비, 용기와 지혜를 배우게 된다. 상제님은 인간의 길을 걸으시며 인간의 모든 문제를 푸는 가장 이상적인 길, 진정한 깨달음의 길이 무엇인지를 친히 보여 주셨다.

천지 질서를 꿰뚫어 보시고 닫힌 선천 우주의 어둠 속에 빠진 

인간과 신명들의 원과 한을 끌러 새 우주를 개벽하신 인간 상제님의 삶

에서 우리는 천지와 인간에 대한 상제님의 무한한 사랑과 인간의 한없는 창조적 능력을 은총으로 받는다.

인존人尊 시대의 시작지존 무상하신 대우주의 통치자, 조화주께서 인간 세상에 오시어 삼신의 조화권을 쓰시며 천지의 뜻과 이상을 실현하는 ‘가을의 첫 인간’이 되심으로써 인류는 선천과는 근본적으로 판이 다른 새 역사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제 인간이 태일太一로서 자신 속에 내주한 삼신의 조화권을 온전히 발현하여 우주의 대이상향, 즉 가을 우주의 문화, 꿈의 조화 선경, 궁극의 낙원 세계를 지상에 건설하는 인존의 문이 활짝 열린 것이다.

가을은 #인존人尊 시대#다. 자식이 자라서 성인이 되면 부모를 대신해서 모든 살림을 주장하는 것과 같이, 이제 천지부모의 자녀인 인간이 성숙하여 직접 천지의 상극 질서 속에서 태동된 온갖 자연과 인간의 문제와 역사의 문제를 총체적으로 바로잡는다. 바로 

성사재인成事在人

이다. 이에는 인간이 천지의 주인이 되어 하늘과 땅과 신도 세계의 모든 이상을 현실 역사 속에서 성취하여 성공한다는 적극적인 실천 의지가 들어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천지의 주인이신 증산 상제님의 위격과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 그리고 궁극으로 우리가 상제님을 만나 성사재인하는 일꾼이 되어야 함을 간략히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에는 상제님의 배우자이자 어머니 하나님이신 태모 고 수부님과 상제님 진리의 종통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

 

생존의 비밀, 한민족과 증산도, 천지성공 책을 읽어보고 싶으신 분들께 생존의 비밀 책자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세요. 친절히 답변해드립니다.

 

 

★무료 소책자 신청 링크★ http://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sunet333

Posted by 북두협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