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시간을 설명하는 우주의 공식│음양오행 순환시간관│깨소금

시간은 생장염장으로 순환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동양과 서양이 시간을 바라보는 방식이 많이 다릅니다. 

플라톤은 자신의 저서<티마이오스>에서 "우주는 그 자체의 운동에 의해 그때까지 와는 반대 방향으로 돌기 시작한다. 그 방향 전환은 엄청난 천재지변을 동반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북유럽신화에서도 "세상의 끝인 라그나로크를 겪고 나면 세상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독교 성경에서 나오는 '천지창조, 종말과 구원'이라는 직선의 시간을 가지고 그 내용이 전파되게 되면서 기존에 인식하고 있던 순환의 시간관이 사라져 버리게 되었습니다.

동양은 오랫동안 순환의 시간관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를 설명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태극기 입니다. 

태극기 안에는 태극과 사괘(팔괘)가 있습니다. 태극은 음과 양 두 개의 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시간의 순서 역시 낮과 밤으로 돌고 1년의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돌고 이것은 우주의 주기로 발전하게 됩니다. 

동양의 순환시간관에는 시간의 근본원리가 있는데요. 쉽게 이야기하면 시간을 설명하는 우주의 공식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음양오행 원리인데요. 이 음양오행 원리가 시간 질서에 적용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음양오행'하면 대개 사주 볼 때 쓰는 거 아냐? 하실 수 있는데요. 지금 서양철학과 사상은 배우고 있지만 우리의 것은 배우지 못해서 그렇게 생각하는 겁니다. 원래 음양오행 원리는 우리 문화의 바탕이자 우주 변화를 파악하는 철학이었습니다. 

가장 쉬운 예를 들자면, "오늘이 무슨 요일인가요?" 오늘은 일요일이고, 내일은 월요일이죠. 일월화수목금토라는 일주일시간대가 바로 음양오행 원리가 적용된 예시입니다. 

日月은 바로 해와 달이라는 의미인데요. 그게 바로 음양의 원리를 내포하고 있고 뒤에 火水木金土는 오행의 다섯가지 이름입니다. 중요한 건 음양의 원리는 완전히 다른 음과 양이 만나서 조화를 이루고 생명을 창조해 낸다는데 있습니다. 

음양의 예시를 들어보자면, 가장 큰 바탕부터 살펴보죠.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을 보면 우리 한민족은 하늘을 아버지로 땅을 어머니로 모셔왔어요. 

하늘은 양陽, 땅은 음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늘과 땅이 서로 하나가 되고 조화롭게 생명을 낳고 길러내고 하죠. 그래서 이것을 천부지모天父地母 사상이라고 하는데요. 아버지(양), 어머니(음)이 만나서 새로운 생명인 자녀를 낳기도 하고 가정을 이루는 창조를 합니다. 이것과 같이 음양의 예시는 아주 많습니다. 

음과 양의 원리로 우주가 둥글어가는 것을 한 장의 그림으로 집약한 예술작품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태극기 입니다. 가운데 음과 양이 어우러져 있고 사방에 건곤감리(하늘 땅 물 불)이 담겨있습니다.

태극기 한장에 음양오행 우주 변화의 원리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 한민족 조상님들은 이 우주의 운동을 바탕으로 국기를 만들었던거죠. 우주라는 주제로 국기를 만든 것은 대한민국이 유일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음양이 한번 더 나뉘는게 양도 음적인 양이 있고, 음도 양적인 음이 있어요. 

이 네 가지의 모습을 사상이라고 합니다. 이 사상의 이름은 木 火 金 水라고 하는데요. 이 목화금수가 아무 영향없이 서로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가운데서 중재자 역할을 해주는 게 바로 土라고 합니다.

그래서 木 火 金 水와 土를 합쳐서 오행五行, 우주가 돌아가는 다섯가지 길, 모습이라고 부릅니다.

오행의 간단한 예를 들자면, 방위가 있습니다. 

동 서 남 북 그리고 중앙. 한민족은 예로부터 오방색을 즐겨 썼거든요. 적색, 청색, 황색, 백색, 흑색 이것을 건물이나 옷에 에도 많이 써왔습니다.

그리고 아주 가까운 예를 들자면 몸 안에 있는 오장을 들 수 있어요. 

이 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도 오행의 원리로 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HWPCXhLEIIU

인생의 성공의 길, 조상님과 내가 성공하고 우주와 함께 성공하는 진리의 길, 증산도 진리를 공부하고 싶으신 분은 북두협객 010-9659-9576 이 친절히 상담해드립니다. 증산도 태을주수행법, 증산도 진리 공부에 대해 깊이있게 알아가시기를 소망합니다.

★무료 소책자 신청 링크★ http://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sunet3330

Posted by 북두협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