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B 상생방송★┼─ :: 모아나가 바다와 교감하는 이유ㅣ영화 속에 숨겨진 다양한 상징들ㅣ 상생방송서포터즈(8/23 방영)

모아나가 바다와 교감하는 이유ㅣ영화 속에 숨겨진 다양한 상징들ㅣ 상생방송서포터즈(8/23 방영)

 

모아나 속 신교문화

 

픽사의 최근 키덜트 영화의 특징은 위와 같은 특징 4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흔하디 흔한 공주가 왕자를 만나 해피엔딩을 맞는 러브스토리가 없고, 가족, 조상에 대한 메시지가 담겨 있으며, 원주민 문화, 즉 원형 문화가 살아있습니다.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원형문화를 바탕으로 스토리를 이끌어 갑니다. 그리고 주인공의 자아정체성이나 주체성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자기자신의 주체성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오늘 살펴볼 디즈니의 모아나에서는 어떠한 이야기들이 펼쳐질 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할까요? 간단하게 목차 소개를 해보자면요. 첫번째로 삼신문화, 그리고 태극문화, 그리고 영화가 전하는 의미에 대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폴리네시아는 6대주 중 하나인 오세아니아 대륙의 섬 지역 중 하나인데요. 영화 모아나는 그 지역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언뜻 보면 우리나라와 전혀 관계없어 보이는 지역인데요. 이지역에서도 신교와 자연신 문화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다니 흥미로운데요. 

 

폴리네시아에서는 인간은 하늘이라는 의미의 랑기와 지구라는 뜻을 가진 파파의 후손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이거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이야기 아닌가요? ^^

 

인간과 하늘 땅은 본래 하나로 통일된 존재였고 우리의 자아와 인간에 대한 탐구는 통일성을 다시 회복하기 위한 노력이다. 라는 생각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한민족은 하늘을 아버지로 땅을 어머니로 모시는 천부지모 사상을 가지고 있는데요. 또한 신교의 삼신문화에는 하늘과 땅과 인간이 삼신의 덕성 신성을 똑같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있다는 믿음이 있었던 것도 폴리네시아의 삼신관과 일맥 상통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참성단은 신교문화를 잘 알려주는 유적인데요. 역대단군들이 제위에 오를 때마다 하늘에 제를 올렸던 곳입니다. 하늘의 성품은 원만하고 땅의 성품은 방정하다는 천원지방을 잘 보여주는 유적입니다. 

 

 

모아나의 부족장이 바뀔 때마다 돌을 쌓고 기도하던 공간을 살펴보면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나다 라는 천원지방의 제단을 엿볼 수 있는데요.  영화를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이곳이 신성한 공간임을 알 수 있는데요. 신교문화를 접해본 우리들은 천원지방의 모양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모아나 속에서 신교문화의 자연신과 인격신 문화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자연신은 정령으로 나무, 바위, 산, 구름 수신 등 천차 만별의 모습을 갖추고 자연과 우주는 살아있는 신이며 신성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화속에서 자연신이 정말 아름답게 표현된 장면이 있는데요. 

 

영화속에서 생명과 창조의 여신 테 피티가 심장을 되찾은 뒤 분노를 잠재우고 자신의 본래 모습인 산, 자연으로 돌아가는 모습이 그려지는데요. 이때 인간의 모습이었던 테피티가 신의 모습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인공이름인 모아나는 바다 라는 뜻인데요. 주인공의 극중 능력은 바다와의 교감능력입니다. 모아나에서는 산과 ,바다를 살아있는 신이라고 여기고 교감을 중시했다는 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모아속 태극문화를 살펴보겠습니다. 모아나를 보면서 놀랐던 것이 태극 문화가 아주 자주 표현되고 있다는 점이었는데요. 신의 가슴에도, 돛에도 , 돌에도 그리고 로고에까지 태극이 표현되어 있었습니다. 이렇듯 모아나에서 태극문화는 영화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폴리네시아에서 이 문양을 코루라고 하는데요. 코루의 의미는 한생명이 죽으면 한생명이 다시 태어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순환, 영원, 새로운 시작과 혼돈과 고요함 사이의 균형을 뜻하며 이 문양으로 문신을 새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이야기를 보고 생각나시는 것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이는 우리의 태극문화와도 일맥상통하는 점이 많은데요. 음과양이라는 다른 두기운이 서로 조화하며, 생명을 낳고 기르는 우주의 법칙을 의미합니다. 순환이라는 대자연의 이치를 나타내며, 순환, 조화, 평화, 통일 등을 상징하지요. 

 

모아나에 나오는 신교문화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는 맨 위 첨부된 동영상을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증산도 진리를 공부하고 싶으신 분은 북두협객 010-9659-9576 이 친절히 상담해드립니다. 증산도 태을주수행법, 증산도 진리 공부에 대해 깊이있게 알아보세요^^

★무료 소책자 신청 링크★ http://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sunet3330

 

Posted by 북두협객
,